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의학 칼럼] 갑자기 극심한 어깨 통증 오면 석회성 건염 의심을

어깨 통증의 원인 중 드물지 않게 어깨 힘줄에 석회가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석회성 건염이란 어깨 힘줄에 석회성 물질이 생기는 질환으로 어깨, 팔꿈치 관절 등 여러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어깨 힘줄에 많이 발생하게 된다. 발생 원인으로는 정확하진 않지만 힘줄의 혈액순환 장애나 반복된 미세한 손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로 어깨통증을 유발하며 외상 없이도 석회성 건염은 발생하게 된다. 과도한 운동이나 불량한 자세가 원인이기는 하지만 이유 없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증상이 강했다가 다시 괜찮아졌다가를 반복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고 지내다가 통증이 지속돼 병원에 오는 사람이 많다. 또 급성 통증기의 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에 내원해 석회성 건염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많다.

그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화학적 종기라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한다. 그 이유는 어깨 인대 사이에 만들어져 있던 석회가 갑자기 녹으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을 내뿜기 때문이다. 석회화 건염은 만들어질 때가 아니라 녹을 때 주로 증상을 일으키며 다 녹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다시 증상을 심하게 일으키곤 한다.

석회성 건염의 진단은 단순 방사선 사진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석회의 크기, 위치 등의 여러 방사선 사진으로 알 수 있지만 회전근개의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MRI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석회성 건염의 치료는 크기가 작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국소적인 얼음찜질이나 삼각건으로 묶고 안정을 취하고 소염제등의 약물복용이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라는 장비를 이용해 몸의 바깥에서 충격파를 전달해 석회를 천천히 제거하는 시술을 하기도 하며 초음파를 이용해 가느다란 바늘로 석회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은 초음파를 이용해 석회를 직접 보면서 주사바늘로 석회를 제거하고 빨리 녹는 주사약을 직접 주입하므로 2~3회의 주사 시술만으로 좋은 결과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석회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이러한 치료들에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아주 작은 구멍을 통해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석회가 침착된 부위를 정확히 찾아 석회를 긁어내는 시술을 시행해야 하며 이 경우 대부분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석회성 건염은 비교적 초기에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며 발생하는 부위가 개인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어떤 경우에는 견관절 전문의가 아니면 진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어깨 통증이 있을 경우 반드시 견관절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과 진단이 필요하다.

정유영 천안우리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