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세계 디자인 트렌드, 작품 구상 비법 얘기에 푹~ 빠진 학생들

강성해 상명대 섬유디자인학과 학과장이(왼쪽 사진 맨 오른쪽) 일본 가고시마 화이트갤러리 관장과 미호 나토리 디자이너를 초청해 세계 디자인 흐름에 대한 특강 시간을 마련했다.




상명대 섬유디자인학과, 해외 명사 초청 특강

국경을 초월한 30년 우정이 한국과 일본 양국의 디자인 교류를 활발히 하는 초석이 되고 있다. 강성해 상명대학교 섬유디자인학과 학과장이 디자인학과 학생들을 위해 미사카 모토후미(60) 일본 가고시마 화이트갤러리 관장을 초청, 세계 디자인의 흐름과 미사카 관장의 작품 세계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지난 8일 디자인 특강을 위해 상명대를 방문한 미사카 관장은 디자인 부문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무사시노 미술대학에서 유리공예를 전공한 작가로 최근에는 유리공예에 섬유디자인을 접목시키는 예술활동으로 크게 주목 받고 있다. 또 화이트갤러리 관장으로 활동하며 일본뿐 아니라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 활발한 교류를 펼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날 특강에 참석한 100여명의 상명대 디자인학과 학생들은 미사카 관장의 한마디 한마디에 귀를 기울이며 그의 예술 세계로 빠져 들었다. 특히 미사카 관장이 예술적 영감을 얻는 자신만의 비법을 이야기할 때는 학생들이 숨을 죽인 채 그의 말에 집중했다.



“저는 작품 구상을 위해 여행을 많이 다니는 편입니다. 발리나 세부 등 휴양지도 좋고 새로운 것을 접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려고 노력합니다. 여러분들도 작은 틀에 얽매이지 말고 넓은 마음으로 세계를 품 안에 넣어보세요. 분명 또 다른 예술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이날 상명대 디자인학과 학생들에게 특별한 간접 체험의 기회를 선사한 미사카 관장은 강성해 학과장과의 30년 우정이 있었기에 흔쾌히 특강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미사카 관장은 “30년 전 무사시노 미술대학에서 조교로 활동할 당시 강 교수는 학부 학생이었다. 강 교수는 학창시절부터 예술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기 때문에 쉽게 가까워 질 수 있었다. 또 그런 이유로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오고 있고 최근 상명대 디자인학과 학생들을 위해 강의를 해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한걸음에 달려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특강에는 미사카 관장뿐 아니라 태국 치앙마이에서 HIV 감염 어린이를 위한 고아원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 미호 나토리(44·여)씨가 함께 강사로 참여해 상명대 학생들에게 특별한 디자인 세계를 선보였다. 독일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한 미호씨는 일본에서 유명한 포장 및 제품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태국 고아원을 운영하고 있어 태국에서는 기부천사로 알려져 있다. 이날 특강에서도 디자인을 전공한 학생들이 일반 기업이나 창업 등 한정된 공간에서의 직장인이 아닌 전공을 살리면서도 자유롭게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 정부 보조가 전혀 없는 고아원을 운영하면서 느낀 보람과 디자이너로써의 자부심을 열정적으로 강의해 학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다.



미호씨는 “어머니와 함께 태국에 고아원을 설립했지만 정부 지원이 없어 의류와 액세서리 브랜드, 게스트 하우스 디자인 등 수많은 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힘들다는 생각보다는 항상 즐겁고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일 하고 있다. 상명대 디자인학과 학생들도 크고 넓은 꿈을 향해 정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특강을 위해 미사카 모토후미 관장과 미호 나토리씨를 초청한 강성해 학과장은 “강의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공부할 수 밖에 없는 학생들에게 세계 디자인의 흐름을 보여주고 싶어서 이번 특강 시간을 마련했다. 다행히 미사카 관장과 미호씨가 흔쾌히 초청에 응해줘 학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시 한번 상명대를 방문해 준 세계적인 작가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미사카 모토후미 관장과 미호 나토리씨는 지난 9일 한국색채학회가 주최한 국제 초대전에 초대작가로 참여한 뒤 10일 출국했다.



최진섭 기자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를 말한다. 에이즈는 HIV 감염으로 면역세포가 파괴돼 면역기능이 떨어짐으로써 기회감염이 생기는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을 말한다. 한 마디로 HIV는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며 보통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를 HIV 또는 HIV 감염이라고 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