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알짜 중소기업 알아보려면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연말쯤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대기업 공채와 겹치게 되면 우수 인재를 뽑을 수 없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은 지금부터가 본격적인 채용 시즌이란 얘기다. 어디에 취업하면 좋을지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도움으로 ‘알짜 중소기업 정보를 얻는 법’을 소개한다.



지원하는 회사 매출·영업이익 최근 3~4년 꾸준히 올랐나요

 중소기업에 지원할 때는 ‘기업 안정성’을 봐야 한다. 재무구조·매출액·자산총액 같은 항목을 꼼꼼히 봐야 한다.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영업이익률은 높을수록 좋다. 제조업은 일반적으로 10%, 서비스업은 20%가 넘으면 우량기업으로 봐도 무방하다. 최근 3~4년 매출과 영업이익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상장된 기업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서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비상장 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청(www.smba.go.kr)을 통해 공시 자료와 우수 중소기업, 기업 인터뷰 같은 자료를 챙겨볼 수 있다. 인크루트·사람인 같은 취업포털에서도 재무정보와 구직정보를 담은 ‘우수 중소기업 채용관’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은 필수다. 대략적인 자본금과 사업 내용, 규모 등을 파악하고 기업 소개나 보도자료 등을 통해 기업의 경영 마인드와 비전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인맥을 활용해 유망 기업을 추천받는 것도 방법.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실질적인 정보는 알짜기업을 가려내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취업 커뮤니티 등에 기업에 대한 정보를 묻거나 검색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특히 취업 사이트에 채용공고가 너무 자주 올라오는 회사는 이직이 잦은 회사이므로 지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채승기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