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경제 view &] 부족한 물과 경제 성장

매슈 디킨
한국HSBC은행장
22번째 제임스 본드 영화인 ‘퀀텀 오브 솔라스’는 남미 한 국가에서 악당이 가장 중요한 천연자원을 지배하려는 음모에 관한 이야기라고 한다. 이 천연자원은 다이아몬드가 아니라 바로 물이다.



 오늘날 인구 증가와 기후 변화, 그리고 경제성장으로 인해 물에 대한 수요가 경쟁적으로 늘고 있다. 수자원 확보에 대한 불확실성은 많은 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로, 경제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수자원 문제에는 여러 측면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안전한 식수와 기본 위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지역 주민과 사회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안전한 식수와 기본 위생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면 사회, 경제, 환경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유엔이 밀레니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를 통해 2015년까지 안전한 식수와 기본 위생시설을 얻지 못하는 인구를 1990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밝힌 이유도 여기에 있다.



 프런티어 이코노믹스와 HSB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약 8억 명이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25억 명은 기본 위생조차 제공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안전한 식수와 위생환경 확보를 통해 상당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프리카와 남미 일부 개발도상국의 경우 밀레니엄개발목표를 달성하기까지 국내총생산(GDP)이 2010년 대비 연간 5% 이상 성장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그 목표가 모든 국민에게 안전한 식수와 기본 위생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면 연간 GDP 증가율은 평균 15% 이상이 될 것이라고 한다.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브릭스 국가에서 물과 위생환경에 대한 보편적 접근성이 확보된다면 2010년 브릭스 국가 GDP 합계의 1%에 해당하는 연간 1250억 달러의 생산성 향상 효과가 발생한다. 즉 물에 투자하면 성장 잠재력을 깨울 수 있다는 말이다.



 모든 사람이 식수와 기본 위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소비자가 상당한 수준의 투자를 해야 한다. 앞의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물을 이용하려면 725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에 합당한 성과를 가져올 것이다.



 인구 기준으로 세계 10대 강 유역의 GDP는 현재 전 세계 GDP의 10% 수준에서 2050년에는 25%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이 중 5개 강 유역에서는 취수량이 이미 지속 가능한 기준을 밑돌고 있다. 수자원 관리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상황은 더욱 악화돼 해당 지역의 성장을 잠재적으로 제한하게 될 것이다.



 강 유역의 수자원 관리는 물과 경제성장의 중요한 연결고리 중 하나다. 효율적인 담수 관리는 농업과 산업, 생태계와 지역사회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깨끗한 물과 위생환경에 대한 투자가 수익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투자는 미미한 상황이다. HSBC는 이러한 문제의식으로 올해부터 5년간 ‘HSBC 물 프로젝트’에 1억 달러를 투자, 민간기관들과 협력해 필요한 지역에 수자원 및 위생시설을 공급하고, 기업과 지역사회에 필수적인 주요 강 유역을 보호하며, 교육과 자원봉사를 통해 물의 소중함을 알릴 계획이다.



 물이나 전기, 정화시스템 없이도 배설물 처리가 가능한 가정·상업용 화장실 개발을 지원하는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의 프로젝트는 혁신적인 수자원 프로그램의 다른 좋은 예다. 이 시설을 통해 자원을 보존하면 전 세계 개발도상국에 사는 25억 명의 위생환경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한다. 깨끗한 물을 이용하는 것은 건강과 영양이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결정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교육과 기업활동의 기초가 된다. 물은 다양한 산업활동과 경제성장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강이 교통수단과 식량의 원천이 되고 여가 기회를 제공하는 등 마을과 도시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우리가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수자원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결책을 고민해 나간다면 현재뿐 아니라 앞으로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 세대가 우리의 투자 성과를 누리게 되는 날 우리의 노력은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매슈 디킨 한국HSBC은행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