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롯데마트, ‘동반성장 5대 전략’ 마련 … 중소기업과 함께

롯데마트는 중국 매장에서 중소협력사와 함께 한국상품특별전 등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가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12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할인점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롯데마트는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문화 확산 활동, 녹색소비 확산을 위한 ‘녹색매장 구축’, 6000명의 꿈나무와 미래를 함께하는 ‘행복나눔 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을 최고의 경영가치로 삼고 전사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노병용 사장은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정기적으로 중소기업을 방문해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고 회사 경영 전반에 반영하는 등 동반성장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동반성장을 위해 롯데마트는 ‘소통과 존중의 문화 정착’ ‘자금지원 확대’ ‘해외 동반진출 지원’ ‘공동상품 개발’ ‘경영효율 개선 지원’ 등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동반성장 사례가 ‘해외 동반진출 지원’과 ‘공동상품 개발 지원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롯데마트가 유통업계 최초로 인증받은 ‘성과공유제 도입 기업 인증’을 통해 유통업 성과공유제 프로그램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롯데마트는 10월 기준 중국 100개점, 인도네시아 30개점, 베트남 2개점 등 해외 총 132개점을 운영하며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 유통망을 토대로 롯데마트는 중소협력사와의 해외 동반 진출을 적극 지원하며, ‘해외 시장 지식이전’ ‘번역 및 수출입 통관절차 지원’ ‘마케팅 지원 및 무반품 매입’ 등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전반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또 다른 롯데마트만의 대표적인 동반성장 사례가 있다. 바로 MPB상품(MPB, Manufacturing Private Brand)과 ‘손큰’ 브랜드 상품과 같은 공동상품개발 지원 프로그램이다. ‘MPB 상품(롯데마트랑)’은 동반성장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상품으로, 유통업체의 브랜드만을 내세우는 일반적인 자체상표(PB) 개발에서 벗어나, 중소기업의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유통업체의 브랜드는 품질 보증 차원에서 공동 명기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브랜드 경쟁력과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해주는 차별화된 동반성장 상품이다.



이정구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