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명문대 합격 전략 ④ 자연계 구술면접고사

종로학원 김명찬 평가이사
수시모집 전형 중 입학사정관·특기자 전형은 구술면접이 합격의 주요 변수다. 구술면접고사는 대개 서류평가 내용을 확인하거나 보완하는 차원에서 이뤄진다. 서류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어도 구술면접고사 점수가 낮으면 최종합격을 장담하기 어렵다. 반대로 서류평가 점수는 낮지만 면접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합격하는 사례도 많다.



대학 인재상과 전공 특성, 관련 시사 이슈 알아둬야

 자연계 구술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내용은 대학수학능력과 전공 적합성이다. 인성과 의사소통능력도 중요하다. 구술·면접고사 형태는 일대일 개별면접, 면접관 2~3인이 학생 한 명을 평가하는 개인면접, 면접관 다수가 학생 다수를 동시에 평가하는 집단면접, 집단토론으로 나뉜다. 이 중 10~15분을 진행하는 개인면접이 일반적이다. 내용상으로는 기본소양 평가와 전공적성 평가로 나눌 수 있다. 전공적성을 평가하기 위해 지원 학부·학과와 관련된 과제를 제시해 주고 해석·풀이를 평가하는 대학이 많다.



 질문 내용과 답변 방식에 따라서는 일반면접과 심층면접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생부 우수자 전형을 포함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일반 면접고사를 많이 실시하고 특기자 전형에서는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이처럼 대학·전형에 따라 형식과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구술면접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모집요강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사전에 파악해 둬야 한다. 또한 구술면접고사는 면접관과 직접 대면하기 때문에 답변 내용뿐 아니라 인사·인상·자세·말투·발음 등에도 신경 써야 한다.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모의면접을 하면서 자신의 약점을 파악해 개선하도록 한다. 면접관과 수험생의 역할을 번갈아 하면서 대화하듯이 질문과 답변이 오가도록 한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면접과 심층면접을 나눠 살펴보면 일반면접은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이 주된 목적이라는 점에 주목해 준비해야 한다. 또한 대학·학과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물론 지원 학과, 전공의 특성과 전공 관련 시사 이슈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심층면접은 지원 전공과 관련한 학업능력을 깊이 있게 평가하기 때문에 일반면접과 달리 별도의 대비가 필요하다. 수학·과학의 심층문제를 푼 뒤 면접관 앞에서 해석·풀이를 하는 방식이 많다. 풀이 과정에서 사용한 개념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하기 때문에 수학·과학 교과 심화학습이 필수다.



 기출문제를 풀어 볼 땐 수차례 반복해 풀면서 풀이와 식의 전개를 정확하게 다져가야 한다. 학교에 따라 칠판에 판서를 하며 발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효과적으로 답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 둬야 한다. 선생님 앞에서 풀이와 해석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실제 발표면접을 연출해 연습하면 효과적이다.



종로학원 김명찬 평가이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