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비지니스유머] '반복·반전' 강남스타일 유머코드를 배워라

[앵커]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열기가 계속해서 뜨겁습니다. 아이튠즈 차트에서는 한국인 최초로 1등을 기록했고요, 세계 곳곳의 네티즌들이 패러디 행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열광하고 있는 걸까요? 오늘 '비즈니스 유머'시간에는 '강남스타일'에 녹아있는 유머와 그 유머가 통하는 이유에 대해 신상훈 교수님과 이야기나눠 보겠습니다.



Q. 교수님 왜 이렇게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는 걸까요?

- 사람들이 싸이에 열광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엽기적이다, 반복된 리듬으로 중독성이 있다, 비트가 심장박동수와 같다 등등 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주목할 점은 재미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재미에 우리나라 사람들만 재밌는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재밌어 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유머코드가 세계적인 유머코드와 맞아 떨어졌음을 뜻하는 것이죠.



Q. 저도 여러번 봤는데요. 사실 웃음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강남스타일에 담긴 유머코드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싸이의 강남스타일'에는 웃음을 유발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녹아있습니다. 첫째는, 반복인데요. 예를 들어 '오빤 강남스타일'이라는 가사가 계속 반복되고 있고 말춤도 결국 반복되는 동작입니다. 이러한 단어나 동작의 반복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유발합니다. 외국인들에게는 '강남스타일'이 무슨 뜻인지는 몰라도, 혹자는 이것이 '콘돔스타일'로 들린다고도 하지만, 어쨌든 이러한 반복이 주는 재미가 우선이고 계속 듣다보면 중독되어 버리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반전입니다. 뮤직비디오를 보면 반전의 재미가 녹아있습니다. 해변가인줄 알았는데 놀이터에서 노래를 부른다던지 싸이가 노래부르는 곳이 화장실이라던지 그리고 엽기적인 노홍철의 엘리베이터춤. 그리고 가장 인상적인 말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홍대스타일, 대구스타일, 교회스타일 등의 패러디가 주는 2차적 재미까지 유머가 또 유머를 생산해 내고 있는 것이죠.



Q. 그렇다면 싸이의 성공 비결이 바로 재미, 즉 유머라는 말씀인가요?

- 맞습니다. 지금 전세계의 불황의 그림자가 짙게 끼어 있습니다. 항상 그렇듯 불황에는 사람들이 웃을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생기면 몸이 알아서 열을 내고 기침해서 스스로 치유를 위해 노력하게 되죠. 그렇듯, 웃을 일이 없으면 사람들은 웃음을 찾아다닙니다. 여기에 비즈니스하시는 분들이 주목해야 할 첫 번째 비즈니스 팁이 있습니다.



'유머와 섹시를 활용하라'



불황에는 유머와 섹시가 뜬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강남 스타일'에는 두 개의 코드가 잘 버무려져 있습니다. 이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일부 기성세대들은 못 마땅하실 수도 있는데요. 일례로 싸이가 현아씨 다리 사이에서 춤추는 장면에서 살짝 저도 난감했습니다. 지금 화면에 보이는데요. 사실 민망한 상상을 불러오기도 합니다만, 그런데 이 장면에서 '남자가 여자 다리밑에서 뭐하는거야'라는 생각을 다면 비즈니스, 포기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가 뭡니까? 간이라도 빼다 팔아서 돈을 벌어야하는데 아직도 고리타분한 생각으로 무슨 비즈니스를 하겠다는 겁니까. 중국속담과 유태인의 탈무드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웃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가게 문을 열지 말아라' 이제는 한 단계 더 나가야 합니다.



Q. 최근에 광고 시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재미있는 광고가 더 효과적이다 라고 하던데, 이것도 유머를 활용한 것인가?

- 네, 맞습니다. 요즘 가장 인기있고 효과가 좋은 광고모델이 누군지 아세요? 바로 손입니다. "빠름 빠름 빠름" 지금 화면에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7월에 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CF로 1위에 올랐고요, 해당 이동통시사의 가입자 수도 CF가 6월 방송에 나간뒤 빠르게 늘어 났다고 합니다. 지난 3월 40만에 불과했던 가입자수가 현재 160만으로 4배 가까이 증가해 눈에 띄는 광고 효과를 얻었습니다. 바로 재미있으니까 오래 기억되는 것이죠.



Q. 자, 그럼 이제 어떻게 고객을 웃겨야 할지 배워볼까요?

- 그래서 오늘부터 비즈니스 유머가 신설된거 아니겠어요? 무엇보다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강남스타일의 말춤을 보면 나도 좀 따라해 봐야겠구나... 이런 생각을 해야지 '저거 저 뭐하는 짓이야' 이러면 마음의 문이 닫힙니다. 오늘 당장 말춤 한번 춰 보세요. 최근 기사를 보니까 부장님의 성향에 따라 그 부서원들의 업무스타일이 바뀐다고 합니다. 부장이 바뀌고 사장이 바뀌어야 그 회사가 바뀝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소개한 외국뉴스에도 보니까 앵커들이 전부 말춤을 추더라구요. 물론 오락뉴스기는 하지만... 뉴스전망대도 이제는 재미있게 뉴스를 전달해야 합니다.



Q. 재미있게 전달해라, 말처럼 쉽지 않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라는 말씀인지요?

- 싸이 강남스타일의 웃음 코드를 생각해 보세요. 평범해 보이는 장면도 콕 집어주는 반전이 있습니다. 반전을 활용해서 뻔한 멘트가 아니라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솔직함, 단순함, 때때로 엽기적인 질문과 대답을 통해서 한번 크게 웃고 나면 시청자들이 긴장을 해소하고 여유를 찾을 수 있어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관련기사

'가족 소통' 식탁문화부터 바뀌어야…'밥상머리 유머'마이크만 잡으면 '덜덜덜'…남 앞에서 떨지 않는 법회의하면 할수록 회의가…효과적 회의, 유머로 시작하라돈빌려 달라는 친구 전화, 현명하게 거절하는 방법은?



Copyright(C) JTBC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