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중학생 영어 내공 쌓기

여름방학이 이제 1주일 정도 남았다. 2학기는 1학기보다 빠르게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치른다. 영어란 과목은 한 순간에 실력을 높일 수 있는 과목이 아니다. 정직하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아래 제안들을 활용한다면 2학기에 영어실력이 향상된 자신을 보고 반가워할 것이다.



단어는 어원·어근과 함께 외우고 영자신문·잡지 기사 꾸준히 읽기

첫째, 자신의 영어 실력을 객관화해보자



텝스(TEPS)는 듣기, 독해, 문법, 어휘 등으로 구성된 국가공인 영어 인증시험이다. 텝스를 준비한다는 것은 단지 텝스만을 위한 영어 공부가 아니라 수능 외국어 영역은 물론 인터넷 기반 토플시험(iBT TOEFL)까지 대비할 수 있는 과정이다. 중학생이 되면 자신의 실력을 객관화해 볼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점수에 연연해하지 말고 본인에게 맞는 공인 인증시험에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 미니세트(Mini-Set)로 구성된 공인 인증시험 교재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내신 준비로 바쁠 2학기 동안 틈틈이 준비한 후 겨울방학 때 자신의 실력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떨까.



둘째, 영어는 세상을 향한 창



대한민국 교육환경에서 영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문법과 어휘 이해, 그리고 독해 등 수용능력에 초점이 맞춰진다. 실상 어법과 어휘를 기반으로 공부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체화된 원어민의 영어표현(Built-in System)에 접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다. 이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매체가 영자신문이나 영문매거진이다. 수업시간에 중학생들과 함께 영국에서 매주 발간되는 고급 영문 잡지인 의 기사를 일주일에 한편씩 읽는다. 세상의 이슈와 흐름을 알고 영어를 익힐 수 있는 일석이조 공부법이다.



셋째, 어휘는 단순암기보다 이해를 통한 학습으로



단어 암기가 아이들에게 골치 덩어리다. 해결책은 어휘를 무작정 외우기보다 불규칙적인 일부를 제외하고 어원이나 어근을 통해 그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어떨까. www.onstp.co.kr과 같은 무료 어휘학습사이트를 보면 어휘를 공부하는 쉽고도 효율적인 방식을 접할 수 있다. 언어의 한계가 세계의 한계라고 하지 않던가. 어휘를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성을 이해하고 접근하면 분명 또 다른 영어의 세계가 보일 것이라 확신한다.



넷째, 영어내신 점수 정복



외고 입시는 100% 영어 내신등급으로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하게 된다. 중학교 내신에서 1등급 커트라인은 상위 4%까지다. 1등급 점수는 지역별, 학교별로 다를 수 있겠지만, 1등급 안에 들기는 사소한 실수 하나조차 용납되지 않는다. 중학교 내신 문법을 쉽게 여겨선 안 되는 이유다. 중학교 내신 문법이 하나하나 쌓여서 장기적으로 가장 튼튼한 영어의 기초를 만든다. 영어 실력은 계단식으로 향상된다. 한번 오르면 또 다시 오를 때까지 일정 정도의 정체기가 형성된다.



위 4가지 사항을 따른다면 여러분의 영어내공이 쌓여 2학기엔 한 계단 더 올라선 여러분 자신을 만나리라 의심치 않는다.

 

※어원을 통한 효율적인 단어 학습에 대한 궁금증을 보내주세요. DYB-onstp. Q&A 게시판(www.onstp.co.kr)에 질문을 올려주시면 채택된 질문에 대해 답변을 실어드립니다.



<이유진 DYB최선어학원 영통캠퍼스 부원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