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 부위가 몹시 아파 고생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 삼차신경통으로 난치성이다. 삼차신경에는 가는 운동신경지와 굵은 지각신경지가 있다. 지각신경지는 머리 표면 부위로 나오면서 세 가닥으로 갈라진다. 제1가지인 안신경은 이마에서 앞머리로, 제2가지인 상악신경은 상악부·윗입술·귓바퀴 앞쪽으로, 제3가지인 하악신경은 하악부로 분포한다.
심한 통증은 제1가지인 앞머리에 걸쳐 아픈 경우가 가장 많다. 통증의 특징은 간헐적이라는 것이다.
음양맥진법으로 확인해 보면 총경동맥 부위의 혈류장애를 볼 수 있다. 환자는 비만증과 심한 운동, 오랜 시간 수영, 육식을 많이 하는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대상포진·뇌동맥류·두개저 종양·축농증 등 염증도 원인일 수 있다. 삼차신경통은 한쪽, 특히 오른쪽에 많이 나타난다. 해당 부위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과 그 주변의 염증성으로 분류한다.
내·외경동맥과 통증 부위의 혈액순환을 위해 E8, I2, M3·4·5를 자극하고, 상응점으로 M1·2, A31을 자극한다. 염증과 해열을 위한 F-1치방인 I38, H6, 제2치방으로 J7과 G13을 함께 자극한다. F-1·F-2치방은 항염·해열·진통효과가 있으며, 특히 염증성 질환에 많이 활용한다.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