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일단 드셔보세요" 창업 초기 '오픈마케팅' 두려워말라

[앵커]



요즘 경기가 좋지 않아 내수 소비가 많이 정체 돼 있죠. 그래서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 가뜩이나 두려우실 텐데요. 창업에 첫인상 끝인상 효과라는게 있다고 합니다. 사업 초창기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 같은데 오픈 마케팅 얼마나 중요한지,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 이 소장님 오픈 마케팅 창업에서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 창업은 누구가 두려운 일 아무도 장담할 수 없으므로 특히 오픈 직후는 내가 기대했던 매출이 얼마나 나오는지 조마조마. 지역사회에서는 그 동네에 새로운 가게가 생기고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



Q. 오픈 마케팅 적극적으로 하는게 좋은가요 안하는게 좋은가요. 일부러 안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

- 일단은 가게의 존재를 알리는 차원에서 해야 한다. 걔중에는 신비주의 마케팅으로 안하는 경우도 있지만 드물다. 타겟을 누구로 하느냐에 따라서, 운영비를 어느 정도 가지고 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입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아주 좋은 입지에 객단가가 낮은 업종은 안해도 된다. 객단가가 아주 높고 특수 계층 타겟으로 하는 경우에는 신비주의나 파노폴리 효과 차원에서 안하는 경우도 있다.



Q. 오픈 마케팅에도 유행이 있다던데..

- 이전에는 도우미 활용 시끌벅적하게 했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은 경향. 시끌벅적한 판촉보다 실속있는 방식이 인기. 그런 이벤트에 돈을 쓰기보다 고객에게 일단 먹여보고 체험하게 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 워낙 경쟁이 치열해 일단 알리고, 그 다음에 방문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



● 실속있게 오픈 마케팅 하는 방법은?

첫째, 알리기

둘째, 다시 방문하게 만들기

셋째, 방문이 습관이 되게 하기

넷째, 습관이 되면 지겨워주니 반짝 이벤트로 사람들을 놀래키고 변화를 주기



Q. 그럼 실속있는 마케팅 방법 한 번 알아볼까요 어떻게 하는게 좋은가요.

- 실속마케팅의 대표적인 수단이 전단지, 쿠폰, 매장 홍보용품 등이다. 전단지는 내용이 가장 중요하다. 외식업이라면 사진에 투자를 많이 해야한다. 너무 많은 내용보다는 딱 보고 알 수 있는 차별화된 카피 문구가 중요. 크기도 중요. 신문삽지로 넣을때는 좀 큰게 눈에 잘띈다. 배포할때는 크면 사람들이 외면하므로 손에 쥐기 좋은 사이즈로. 모든 전단지는 어떤 매리트가 들어가면 좋다. 쿠폰북 형태의 전단지도 기획 쿠폰은 가게 홍보할 때 유용. 전단지는 잘 버리는데 쿠폰은 쥐기 편해서.실질적인 할인 혜택있어 유용. 쿠폰 활용할 때는 우리 상품별 쿠폰만들어보면 어떨까. 달력마다 그달의 할인 음식 쿠폰 담긴 달력처럼. 오늘은 아메리카노, 내일은 과일쥬스, 모레는 빙수, 샌드위치 등등.



할인할때는 반드시 원가 개념. 원가가 너무 많이 드는 제품은 할인하면 안된다. 실질적으로 외식업 포함 대부분의 자영업 마진은 25~10% 내외이므로 할인율이 커지면 남는게 없다. 할인을 하는 것은 고정비가 정해져있으므로 고정비를 넘어서려면 손해를 보더라도 더 많이 파는게 중요하다는 인식때문.



재방문 쿠폰 매우 유용. 다음에 올 때 사용가능하도록. 전단 14만~18만원. 배포비는 별도. 일반 쿠폰이나 전단지 잘 안받으므로 요즘은 부채같은 것도 괜찮아. 300원 사백원 정도 하나당. 여름갈때까지 버리지는 않음. 부채 300*1000개. 요즘은 위치 기반 온라인 쿠폰도 많이 활용.



오픈 판촉품도 중요. 기억에 남고 오래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골프장우산, 화려한 색도 좋지만 우리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문구 새긴 것. 3천~5천원. 부담스럽긴 하지만 한정 판매.



Q. 전단지 쿠폰 마케팅 할 때 주의할 점은

- 효과와 비용 추산. 회수율 예측. 얼마나 뿌릴 것인가 어느 정도 어떤 수단을 활용해서 지속성이 중요. 어떤 매장은 200만원부터 시작 하루 매출이 1천만원이 넘었는데도 지금까지 계속 1일 800장씩 배포. 고객 반응 주의깊게 관찰.



Q. 판매점이나 서비스업은 외식업과 오픈 마케팅 방법이 좀 다를텐데

- 가장 많은 방법이 1+1 덤 마케팅, 전단지, 사은품. 특히 구매 고객 사은품 증정이 보편적. 인근 교회와 어린이집 방문해 쌀밤빵 200개와 전단지 배포. 아파트 부녀회 아토피 피부와 바른 먹거리 체험행사 3만원이상 구입 고객 유기농 밀가루, 5만원 이상 친환경 세제, 10만원이상 고급 와인 선물 증정. 무료 채험권이 가장 일반적. 주부들 대상 쓰레기 종량제 봉투 배포 봉투안에 전단지 넣어서 고맙다는 말까지 들으며 배포. 실용적인 거라 주부들이 좋아했다.



Q. 오픈 마케팅 주의할 점은

- 날씨와 요일을 챙겨라. 오픈마케팅을 하면 좋겠지만 비용이 드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전체적인 비용을 비교 검색해서 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

관련기사

베이비부머 창업 열풍…눈여겨 볼만한 업종 뭐가 있나5억 쏟아붓고도 실패…자영업자 매출 2배로 올리려면깔끔한 뷔페, 여심 잡네…'샐러드바' 창업 성공비결은?지저분한 배달 전단지 사라지게 만든 '우아한형제들''30년 전통' 알짜 원조집, 다음 세대에 잘 물려주려면?



Copyright(C) JTBC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