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K-STEM과 함께하는 실용수학 이야기 ② 태극기의 태극 문양에 담긴 숫자의 비밀

국내 유일한 국가공인 수학시험인 ‘K-STEM실용수학능력검정’과 함께 우리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펼쳐지는 재미난 숫자의 세계를 알아보겠습니다.



태극 문양의 빨간색 부분 넓이 구하려면

문제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는 한국의 이미지를 위하여 광화문에 대형 태극기를 만들어 걸려고 합니다. 이 태극기에서 태극 문양의 지름은 6m입니다. 태극 문양의 아랫부분은 파란색 물감으로, 윗부분은 빨간색 물감으로 칠하려고 합니다. 태극문양을 그리는 데 필요한 빨간색 물감의 무게는 얼마입니까? (단, 일반적으로 1㎡의 색을 칠하는 데 물감을 200g이 필요합니다.)>



① 2.826 ㎏ ② 28.26 ㎏ ② 14.13 ㎏



 태극기의 의미를 알고 있나요? 흰색 바탕은 우리 민족이 평화를 사랑하는 모습, 즉 밝음과 순수함을 상징하고, 태극 문양은 만물이 음양(태극)으로부터 창조되듯 우리 민족의 창조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건곤리감(乾坤離坎)’이라고 불리는 4괘는 음과 양이 어울리면서 변화해가는 우주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자연과 우주의 깊은 의미를 설명해주고 있는 우리의 태극기 문양이 가진 의미, 자랑스럽지 않나요?



 이 태극 문양 중 윗부분에 빨간색 물감을 칠하려면 먼저 원의 넓이를 구해야 합니다. 태극 문양인 원의 지름은 6m이므로 원의 공식에 따라 곱하기를 해줍니다.



 3m x 3m x 3.14 = 28.26(㎡)



 원의 넓이 중 빨간색 물감을 칠할 부분은 원의 절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따라서 구한 원의 넓이를 반으로 나누면 됩니다.



 28.26÷2=14.13(㎡)



 그리고 넓이 1㎡당 색을 칠하는 데에는 물감이 200g이 필요하므로, 필요한 물감은 14.13㎡ x 200g=2826(g)=2.826(kg)입니다. 태극기의 의미를 알고 실제로 태극기를 그렸을 때를 상상하며 문제를 풀어보니 재미있지 않나요? 실용수학은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고 과학, 사회,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주제를 수학적 사고로 풀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상황 등을 수학에 접목하면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해준답니다. 특히 올해 1월에는 사고력·창의력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는 수학을 알리기 위해 ‘실용수학능력검정시험’을 만들기도 했답니다. 이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고 함께 도전해볼까요.



K-STEM 실용수학능력검정은?국가공인 수학시험으로 쉽고 재미있는 창의적인 문제들로 채워져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를 안겨줍니다. 제15차 K-STEM 실용수학능력검정이 23일까지 접수 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kstem.co.kr)참조.



<한국창의인성교육연구원 이재혁 이사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