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6주 과정 카페 창업 교육 프로그램

y LUSSO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수강 중인 이영근씨(오른쪽)가 루소랩아카데미 권호안 팀장의 설명에 따라 원두 냄새를 맡아 보고 있다.
한 건물에서 커피향이 짙게 풍겨 나온다. 원두커피전문기업 씨케이코앤(CKCO&)의 ‘바이 루소(by LUSSO)’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 루소랩아카데미다. 에스프레소머신으로 들어찬 한 교육실에서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영근(42)씨가 강사 권호안팀장의 말을 한마디라도 놓칠세라 바쁘게 받아 적고 있었다.



전문가 노하우부터 오픈 후 지원까지 성공으로 가는 길 세심하게 안내

 지난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땄다는 이씨는 “카페 개업 전 운영에 대한 지식을 전문 교육을 통해 쌓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됐다”고 말했다.

 

카페 하나 여는 것 회사 만드는 것과 같아



 최근 이씨처럼 카페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많다. 특히 직장인들은 퇴직 후 시작할 사업 아이템으로 흔히 카페를 생각한다. 직장인들이 자신의 창업 아이템으로 카페를 꼽는 이유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노하우 없이도 운영할 수 있다는 막연한 생각에서다. 루소랩아카데미 권호안 팀장은 “카페 창업을 우습게 봤다가 실패하는 사례가 허다하다”며 “카페를 하나 여는 것은 회사를 하나 만드는 것과 같은 노력이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커피를 좋아한다거나, 카페 운영이 다른 일보다 쉬울 것 같다며 도전할 경우 몇 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결국 가게 문을 닫게 되기가 십상이다. 이 과정에서 큰 돈을 손해보기도 한다. 그는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계획이 필수”라 강조했다. 특히 요즘은 카페간 경쟁이 치열해 더욱 특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뜨거운 열기에 비해 실제 카페 창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와 노하우를 얻기란 쉽지 않다. 권 팀장이 꼽는 카페 오픈 전 결정해야 할 중요 항목인 장소와 가게 규모, 예산 범위, 운영 컨셉트만 해도 그렇다. 권 팀장은 “예비창업자가 다른 가게를 보고 벤치마킹한 경우는 그나마 노력한 축에 든다”고 말했다. 보통은 장소조차 선정하지 못한 사람들이 허다하다. 매장 컨셉트나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막연한 이미지만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권 팀장은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해서 6개월 이상의 준비 기간을 가지고 ▷철저한 입지 상권 분석 ▷경험을 통한 커피·사이드메뉴에 대한 전문성 확보 ▷고객타깃에 따른 구체적인 매장 컨셉트?인테리어 계획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직접 일해보며 손님 응대, 정산 업무 배워



 지금까지 카페 창업을 위한 전반적인 교육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곳은 흔치 않았다. 이에 안타까움을 느꼈던 루소랩아카데미는 전문 창업 프로그램 ‘바이 루소’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6주에 걸쳐 총 15회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수상경력의 바리스타들과 국제 커피감정사인 큐그레이더를 포함해, 카페 인테리어 전문가, 창업전략연구가가 직접 강사로 나서 자신들의 노하우를 전달한다. 5회에 걸친 이론 교육시간엔 창업 상식, 홍보·마케팅 방법을 사례별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메뉴별 원가 관리법도 교육해 재무적 소양을 쌓을 수 있게 한다. 어떤 인테리어가 동선이 좋은지, 좋은 원두는 어떻게 구별하는지도 알려준다.



 이론 교육 뒤 다양한 기구를 사용한 커피추출법과, 메뉴의 기본이 되는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도 배우게 된다.



 바이 루소 창업교육 프로그램에는 현장 실습도 있다. 루소랩이 운영하고 있는 카페‘루소랩 청담’에서 6일에 걸쳐 실제 일을 해본다. 손님을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지, 직원들의 동선은 어떻게 짜는 게 좋은지를 직접보고 경험할 수 있다. 이 때 소모품·식자재·비품 발주법, 재고 관리 요령도 터득할 수 있도록 한다. 카페 운영자들이 어려워하는 정산, 마감 업무의 노하우도 그대로 전수한다.



 교육이 끝났다고 해서 수강생들을 방치하지 않는다. 카페를 오픈할 경우, 3개월간 매달 10㎏씩의 CKCO& 원두를 공급한다. 이곳의원두는 매일유업 ‘카페라떼’와 커피전문점‘폴 바셋’에 공급되는 것이다. 또한 성공적인 매장 운영?관리를 위해 커피 관련 각종 재료와 부자재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주기적으로 인력교육과 신메뉴 개발, 마케팅·홍보서비스를 지원한다.



‘ by LUSSO’ 창업교육 지원 프로그램 설명회



이달 23일 오전 11시부터 ‘바이 루소’ 창업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회가 열린다. 장소는 ‘루소 랩 청담’(서울 강남구 청담동 88-22 1층)이다. 카페를 창업할 계획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운영하고 있지만 좀더 체계적인 운영방식을 고민하고 있는 업주가 대상이다. 참가 신청은 온라인사이트(www.lussolab.co.kr)에 자신의 참가 사연을 올리면 되며, 그 중 25명을 선발해 개별 통보한다. 참가비는 3만원으로, 현장에서 참석이 확인되면 환급해준다.

▶ 문의=02-2056-7600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사진=황정옥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