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혈압 올라 목 뻣뻣할 땐 중지 누르면 완화

고혈압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서구식 식생활과 운동부족·흡연과 같은 생활습관의 영향이 크지만 인구의 고령화 역시 고혈압 환자 증가의 주요 요인이다. 나이가 들면 혈관의 탄력이 줄어들고, 심장·신장 등 장기의 퇴행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증상이 중요하다. 예컨대 수축기 혈압이 150 정도라도 증상이 심하면 중증으로 판단한다. 증상은 어지럼증·안구건조증, 침침한 눈, 뻣뻣한 뒷목 등 다양하다. 때론 심장이 두근거려 활동하기가 어렵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도 나타난다.



 서금요법은 고혈압 수치를 즉시 떨어뜨리는 데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하지만 고혈압 증상을 없애는 데는 탁월하다. 뒷목이 갑자기 뻣뻣하게 굳어 움직이지 못할 때는 상응부인 B19~24 지점을 압진기로 굴린다. 그리고 가장 아픈 지점을 20~30분 힘주어 비벼주면 증상이 가벼워짐을 느낄 수 있다.



 눈이 침침하면 E2를 자극하고, 머리가 어지러우면 A32, M1·2를 중심으로 누른다. 귓속에서 귀울음 소리가 날 때는 M3·4·5에서 상응점을 찾는다. 심장이 두근거릴 때는 A16·18, G11을 압박한다.



 모든 자극은 압진봉으로 10~30초씩 반복해 10~30분 계속한다. 증상을 완전히 해소하려면 매일 1~2회씩 1~2개월 자극한다. 그래도 고혈압 관리는 계속해야 한다. 압진봉으로 자극한 다음에는 효과 반응을 오래 유지시키기 위해 기마크봉 유색 소형을 상응점에 모두 붙인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