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건강 칼럼] 호감 주는 ‘고른 이’ 빠르게 만드는 4가지 방법

일러스트=박소정
가지런한 치열은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호감을 갖게 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면접을 준비중인 취업 준비생들이나 대학생들 중에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성인들에게 있어 거추장스러운 교정장치를 2년 동안 하고 다녀야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이에 따라 최근 단기간에 교정치료를 마무리하고자 급속교정에 대해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급속교정은 말 그대로 치아 이동을 빠르게 하는 교정치료 방법으로 현재 크게 네 가지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일명 다빈치 교정이라 불리는 치아성형 방법은 사실 교정치료라기 보다는 보철치료 방법이다. 불규칙한 치열이나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치아를 삭제하고 그 위에 새로운 형태의 보철물을 부착해 줌으로써 기존의 치열 불규칙이나 공간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면 2~3주 이내에 매우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불규칙이 심한 경우나 부적절한 위치에 치아가 놓여있는 치간 공간 환자에서는 치아 삭제량이 많아져 근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는 치아의 생활력 상실을 의미한다. 이런 경우 시간이 다소 소요되더라도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치아의 위치를 변경하는 교정치료가 선행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치아성형 치료 전에 보철과 의사 및 교정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게 중요하다.



 실제 교정치료 분야에서의 급속 교정은 세 가지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다. 먼저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사용 방법이다. 미니 임플란트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정치료보다 치아 이동 메커니즘이 매우 단순해 졌으며 이로 인해 전체 치료기간이 매우 단축됐다. 또 기존에 교정치료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여러 경우의 환자들이 미니 임플란트를 사용함으로써 훌륭하게 치료되는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다. 미니 임플란트는 보철용 임플란트와는 다르게 크기가 매우 작고 시술 방법이 간단하다. 식립하고자 하는 부위에 부분적으로 마취를 하고 전용 기구를 이용해 식립하면 몇 분 이내에 시술이 끝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다. 또 중요한 신경이나 혈관, 치아의 뿌리 등을 피해 입안 거의 모든 부위에 식립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자가결찰 장치를 이용한 방법이다. 기존에는 교정용 와이어를 각각의 치아에 붙어 있는 장치에 연결하기 위해 얇은 와이어나 고무 링으로 묶어주는 방법을 사용했다. 하지만 자가결찰 장치는 각 치아에 있는 장치의 뚜껑을 열고 교정용 와이어를 삽입한 후 뚜껑을 닫는 식으로 와이어를 고정한다. 따라서 교정용 와이어와 장치 사이의 마찰이 감소돼 치아 이동이 빨라지게 된다. 통계적으로 보면 전체 치료기간의 20~30% 정도를 단축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 자가결찰 장치를 사용하면 매번 내원 시마다 다음 단계의 와이어로 변경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 치과용 의자에 누워 입을 벌리고 있어야 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과적 시술을 동반한 급속교정 방법이다. 이는 잇몸 뼈의 단단한 부분을 제거해 뼈를 무르게 함으로써 치아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엄밀히 말해 급속교정의 의미에 가장 부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 본격적으로 임상에 사용된 것은 최근의 일이라서 아직 정확한 통계적 차이가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여러 논문들에서 임상 사례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교정치료 방법보다 6개월 이상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교정과 의사뿐 아니라 외과의사의 도움이 필요한 방법이다. 따라서 교정치료 비용 이외에 수술비용이 추가로 소요되며 외과적 시술에 따른 불편감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짧아진 치료기간에 대한 비용적 가치는 충분히 수술 비용을 능가한다. 급속교정을 위한 외과적 시술을 받아본 환자들은 외과적 시술 후의 불편감이 일반 교정치료 중간중간에 느끼는 치아의 통증이나 와이어의 찔림 등의 불편감보다 훨씬 덜하다. 따라서 급속교정을 받고자 한다면 외과적 시술을 동반한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교정과 의사 및 외과 의사와 충분히 협의해 그 장단점에 대해 이해한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세우일치과병원 교정과 윤순동 과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