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페이스 디자인] 코 길이 짧은 심한 들창코 … 귀 안쪽 진피 이식해 연장

얼굴의 중심에 있는 코는 인상을 좌우한다. 얼굴형에 맞는 입체적인 코는 부드러운 인상과 얼굴 라인을 만든다.

 코는 관상학적으로도 중요하다. 코의 높이와 모양으로 금전운·사업운·성격·지적 능력을 가늠한다. 관상학적으로 좋은 코는 한쪽으로 기울어짐이 없어야 한다. 단정한 모양을 하고 콧구멍이 들여다보이지 않아야 한다. 미용적으로 좋은 코 모양과 다르지 않다.

 반면에 콧구멍이 보이는 들창코는 금전운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상에도 영향을 준다. 입체감이 없고 납작해 보여 호감도가 떨어진다.

 들창코의 원인은 다양하다. 선천적으로 코뼈나 코끝의 연골이 짧고, 코를 덮고 있는 피부가 부족할 때 나타난다. 코끝 연골이 돌아간 것도 원인이다. 콧구멍 중간부분만 위로 들린 세모 콧구멍이어도 들창코처럼 보인다. 코 길이가 정상이어도 짧아 보인다.

 들창코는 코끝의 연골을 당겨서 늘려주거나 비중격(콧구멍의 양쪽을 나누는 뼈)과 귀의 연골을 떼 코끝에 이식하는 수술로 교정한다. 비중격·귀 연골은 일부 떼어 내도 기능에 전혀 문제가 없다.

 코 길이가 지나치게 짧은 들창코는 연골 이식술만으로 부족하다. 귀 피부 안쪽의 진피조직을 함께 이식해 연장하면 코끝을 내릴 수 있다. 코 수술은 콧구멍 안쪽으로 진행하는 비개 방법을 적용한다. 수술 난이도는 높지만 흉터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심한 들창코는 다른 방법으로 수술한다.

 세모 콧구멍은 들창코와 달리 콧구멍 모양만 교정한다. 정도에 따라 귀의 연골이나 진피조직을 이식한다. 콧구멍 모양이 잡히면서 짧아보이던 코가 교정돼 인상이 좋아진다. 다만 수술 전 코의 길이가 긴 편이라면 교정 후 더 길어 보일 수 있다. 이때는 코 기둥 부위를 깎아올려 교정해야 한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