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200자 경제뉴스] 한국표준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식 外

기업

한국표준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식


한국표준협회는 13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했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축사에서 “협회의 표준화와 품질 향상 노력이 지난해 무역 1조 달러 달성에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박승엽(왼쪽부터) 한영전자 회장, 홍석우 장관, 김창룡 표준협회장, 김영신 한국소비자원 원장.

GS건설, 초고층 화재 시나리오 개발

GS건설 기술연구소가 초고층건물 방재 분야의 핵심 기술인 ‘초고층 화재 시나리오 구축기술’을 개발했다. 세계 초고층건물 화재 사례를 분석해 148개 시나리오를 만들고 개별 시나리오의 발생빈도와 영향을 수치화했다. 초고층건물 설계 때 해당 건물에 가장 적합한 화재 시나리오를 선택해 적용하게 하기 위해서다. GS건설은 현재 진행 중인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타워 설계에 화재 시나리오 관련 신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전자랜드, 해외 여행권 사은행사

전자랜드는 31일까지 현금 또는 제휴카드를 이용해 혼수 가전품을 500만원어치 이상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1인 동반 해외 여행권을 증정한다. 2박3일간 진해 벚꽃놀이와 일본 규슈 온천을 돌아오는 일정이다. 여행권을 원치 않는 고객은 교자상이나 냄비 세트를 받을 수 있다.

갤럭시S2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삼성전자는 13일부터 스마트폰 ‘갤럭시S2’의 운영체제(OS)를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로 업그레이드한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 잠금을 해제하는 ‘페이스 언록’,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냅샷’, 다양한 효과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포토 에디터’ 기능이 추가된다.


금융

가계대출 잔액 2년 만에 감소


한국은행은 1월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 잔액이 639조3000억원으로 전달보다 3조4000억원 줄었다고 13일 밝혔다. 대출 잔액이 감소한 건 2010년 1월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저축은행·신협 등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 잔액도 전월보다 6000억원가량 감소한 186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1300억원 줄어든 10조1000억원이다.

대학생 학자금 전환대출 조건 완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사회연대은행’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학생 학자금 부채상환을 위한 전환대출의 신청조건을 완화하기로 했다. 저소득층 대학생 기준은 최저생계비 160% 이하, 학점 80% 이내에서 소득 7분위(가구 월소득 약 429만원)·학점 70% 이내로 바뀐다. 대부업체와 저축은행으로부터 고금리의 학자금 대출을 받은 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연체 중인 저소득층 대학생(2학년 이상)은 1인당 500만원까지 연 3.9%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정책

윤상직 차관 “중소기업부 신설 반대”


지식경제부 윤상직 1차관은 13일 “중소기업 담당 부처를 새로 만드는 것보다 산업정책을 총괄하는 부처에 본부 형태로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중소기업부 신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윤 차관은 또 “중견기업 육성을 위해 지경부 내 중소기업국 신설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서비스산업 연구개발에 125억 지원

중소기업청은 서비스산업 중소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12 중소기업 서비스 연구개발 사업’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기업은 신기술 개발이나 서비스 개선 영역으로 구분해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업체당 지원 금액은 최대 2억원이다. 중기청은 올해 모두 12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4륜 오토바이 체험장 사고 위험 커

한국소비자원은 4륜 오토바이(ATV) 체험장 12곳의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모든 곳의 ATV 조명 장치와 핸들이 불량하고 타이어 마모가 심해 사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ATV 사고 건수는 2009년 6건, 2010년 14건, 2011년 31건으로 매년 두 배 이상씩 늘었다.


인물

한진그룹 3세 조현민, 승무원으로 근무


조양호(63) 한진그룹 회장의 차녀인 조현민(29·사진)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 상무가 계열사인 저비용 항공사 진에어의 승무원으로 나선다. 진에어에 따르면 조 상무는 26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2주간 신입 승무원 교육에 참여한 뒤 직접 객실 승무원으로 근무한다. 조 상무는 올 초부터 진에어의 마케팅 담당 전무를 겸하고 있다.

윤용로 외환은행장 임기 2년으로 줄여

외환은행은 13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윤용로(사진) 행장과 장명기 대기업사업그룹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윤 행장의 임기는 외환은행 최대주주인 하나금융지주의 수정 제안에 따라 애초 3년에서 2년으로 줄어들었다. 금융권에선 윤 행장의 임기를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임기 3년)보다 짧게 해 김 회장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