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00자 경제뉴스] 현대자동차 잡페어 시즌3 개최

기업



현대자동차 잡페어 시즌3 개최




현대자동차는 9~11일 서울 청담동 비욘드 뮤지엄과 대구시 산격동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서 ‘2012 현대자동차 잡페어 시즌3’을 열었다.



신세계몰 맞춤형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신세계몰은 고객별 특성을 감안해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해 가동한다. 고객의 구매 데이터와 온라인상의 상품 조회, 장바구니 이용, 광고메일 열람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하는 제품을 싼값에 살 수 있는 쇼핑 정보를 고객별로 제공한다.



현대상선 WUT, 연 56만TEU 계약



현대상선이 운영하는 미국 워싱턴주 타코마항의 컨테이너 전용터미널(WUT)은 글로벌컨테이너선 연합체인 GA 및 ZIM라인 등과 터미널 사용 합의를 맺었다. 이들의 물동량은 연간 56만TEU(1TEU는 길이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 이른다. 합의에 따라 WUT의 올해 처리량은 지난해(23만TEU)의 세 배가 넘는 79만TEU에 이를 전망이다.



팔도 ‘남자라면’ 대형마트에 출시



라면업체 팔도는 신제품 ‘남자라면’ 봉지면을 15일 대형마트에 출시한다. ‘꼬꼬면’을 만든 개그맨 이경규가 개발에 참여했다. ‘꼬꼬면’과는 달리 국물이 빨간색이다. 소비자가는 1개 850원.



SK텔레콤 ‘갤럭시탭 7.7 LTE’ 판매



SK텔레콤은 음성통화 기능을 갖춘 롱텀에볼루션(LTE) 태블릿PC인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7.7 LTE’를 온라인 ‘T월드샵’과 전국 유통망에서 판매한다. 7.9mm 두께에 7.7인치 수퍼아몰레드 플러스 터치 스크린을 갖췄다. LTE 태블릿으로는 세계 최초로 음성통화와 문자 송·수신이 가능하다.





금융



펀드 정보 한눈에 … ‘펀드플러스 앱’ 출시




한국금융투자협회는 펀드수익률은 물론 인기펀드, 새로 나온 펀드 등 국내 펀드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검색하는 ‘펀드플러스 앱’을 출시했다. 펀드규모나 벤치마크 대비 수익률, 주요 포트폴리오, 보수와 수수료, 펀드매니저 현황과 최근 변동내역, 투자설명서와 자산운용보고서, 주간 판매량 등 펀드에 관한 세세한 정보를 모두 담았다. 가입하고자 하는 펀드 운용사의 현황과 가까운 지점 위치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마이펀드’ 기능을 통해 원금 대비 투자손익 계산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종류 1만 개 … 70%는 무용지물



여신금융업계는 신한카드 등 7개 대형 카드사가 발급해 운영 중인 신용카드 종류가 1만254개에 달한다고 11일 밝혔다. 비씨카드가 8700개로 가장 많았고, KB국민카드(365개), 신한카드(360개), 롯데카드(289개), 삼성카드(220개), 하나SK카드(197개), 현대카드(123개) 순이었다. 이 중 고객이 꾸준히 이용해 수익이 나는 카드는 3000여 종에 그치고 7000여 종의 카드는 이용실적이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업계 관계자는 “무용지물 카드를 관리하는 비용만 연간 수천억원”이라며 “카드사가 연말까지 운영 카드 수를 절반 수준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깡’ 가맹점 제재 지난해 28% 감소



여신금융협회는 지난해 하반기 불법 현금 유통 가맹점 제재 건수가 9201건으로 2010년 같은 기간보다 28.4% 줄었다고 11일 밝혔다. 불법으로 현금을 융통한 회원에 대한 제재도 2만7391건으로 9.1% 감소했다. 카드깡이란 신용카드로 가짜 매출전표를 만들어 조성한 현금으로 급전이 필요한 사람에게 선이자를 떼고 빌려주는 불법 할인대출을 말한다. 협회 관계자는 “실시간 위험거래 적발시스템을 통해 불법 현금 융통 위험이 큰 회원과 가맹점을 집중적으로 감시한 결과 많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신한베트남은행 성공적 정착 이벤트



신한은행은 신한베트남은행의 성공적인 정착을 기념하기 위해 9일 주요 현지 고객 250여 명을 모아놓고 ‘우수고객 초청행사’를 열었다. ‘시작과 도전 그리고 동반성장’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 행사에선 산악인 엄홍길씨가 ‘도전과 극복’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이 행사에는 주베트남 대사관 관계자와 현지 감독 당국, 베트콤은행 임원 등이 참석했다.





정책



한국·터키 FTA 상품분야 협상 타결




한국·터키 자유무역협정(FTA)의 상품 분야 협상이 타결됐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는 “7일부터 나흘간 서울에서 열린 한·터키 FTA 제4차 협상에서 서비스·투자, 정부조달 분야를 제외한 상품 분야에서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외교부는 대외경제장관회의 협상단의 잠정 합의안을 승인하는 대로 협상 타결을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협상 타결 선언 뒤에는 가서명-국무회의 의결-정식 서명을 거쳐 국회 비준절차에 들어간다. 통상교섭본부 관계자는 “늦어도 내년 초에는 한·터키 FTA를 발효하는 것이 목표다. 한·터키 FTA의 개방 수위는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양국은 이번에 합의하지 못한 서비스·투자, 정부조달 분야 협상은 FTA 발효 후 1년 이내에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 터키는 7400만 명에 달하는 인구와 2010~2011년간 연평균 8% 이상의 경제성장을 하는 등 시장잠재력이 매우 높다.



전경련 FKI미디어 『창업 비밀 과외』펴내



전국경제인연합회 부설 회사인 FKI미디어는 청년과 베이비부머들을 위한 창업 성공 지침서인 『창업 비밀 과외』를 출간했다. 전경련 산업본부장을 지낸 이병욱 동아시아지속가능발전연구원 대표가 썼다. 창업 성공·실패 사례를 비롯해 창업 준비와 사업 전략 수립, 창업 지원기관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담겨 있다.



‘수산물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4월 시행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12일부터 전국 음식점 3만 곳을 대상으로 ‘수산물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를 홍보한다. 표시제가 시행되는 다음 달 11일 이후 넙치·조피볼락·참돔·낙지·미꾸라지·뱀장어 등 6개 품목을 판매하는 음식점이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으면 최대 1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