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연애 앤 더 시티] 18.대화가 행복한 여자 vs 대화가 힘든 남자



연애 초반에는 문제없이 오갔던 ‘대화’들이 어느 날 갑자기 싸움의 원인이 되고 말았던 기억, 연인이라면 한 번쯤 경험해봤을 것이다. 분명히 처음 만났을 때만 해도 공통점이 많고 눈빛만 봐도 잘 통했던 것 같은데 왜 갑자기 애인과의 대화가 힘들어진 것일까?

조언보다 공감이 중요..전화보다 눈 마주보며



흔히 연인과의 갈등으로 힘들어지면 누군가의 변심이 아닐까라고 추측하게 되는데 연인 사이 ‘대화가 힘들어지는 이유’는 조금 다르다. 연애 초 탐색기간에는 100%의 맞장구와 200%의 공감으로 대화를 이어 나가지만 서로에게 익숙해졌다고 느껴지는 순간부터는 근본적으로 다른 남녀의 대화 인식 체계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매일하고 있는 ‘대화’의 경우 여성에게는 ‘표현’의 수단이지만 남성에게는 ‘도구’의 수단일 때가 많다. 여성은 언어뿐 아니라 비언적인 메시지들을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현재 자신의 상황을 공유하기를 원하지만 남성의 경우 대화를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남성은 직접화법을 주로 사용하며 여성보다 화제 전환이 빠르다는 특징도 갖고 있다.



즉 연인과 나누는 대화라고 하는 것은 여성들에게는 그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행복한 수다타임이 되지만 남성에게는 내 애인의 문제를 해결해줘야 하는 정보로 인식해 오히려 힘들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로 여성은 남성에게 공감받지 못하고 있다는 서운함과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남성은 어떻게 소통하고 해결해줘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으로 힘들어 할 수 있다. 작은 차이로 갈등이 시작됐다고 할지라도 계속 소통하길 원하는 여자친구와 이것이 부담스러워 회피하게 되는 남자친구는 결국 대화불통의 사태로 접어들게 된다.



하지만 남녀의 대화 방식의 차이를 이해하고 대화 스타일을 바꾸려 노력한다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대화법의 극복은 가능하다. 우선 남성이 여성과 대화할 때는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도 좋지만 지나친 이성적인 조언이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그녀의 말에 공감해주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반대로 여성이 남성과 대화할 때에는 평가나 조언은 삼가고 상대가 알아서 이해해주길 바라며 우회적인 대화법을 시도하기 보다는 원하는 바가 있으면 직접적으로 이야기해주는 편이 좋겠다.



또 한 가지 팁으로 주고 싶은 것은 대화하는 수단을 잘 활용하라는 것이다. 대화를 하다 싸우는 커플들의 경우 전화로 얘기하다 싸우는 경우가 많을 텐데 사실 만나서 얘기하면 아주 사소한 것들이다. 문자나 전화보다는 직접 아이컨택을 하고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내가 지금껏 상대에게 어떤 대화를 원하고 시도했는지를 돌이켜 보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주로 하는 대화의 주제는 무엇인지? 나만의 넋두리는 아니었는지? 상대의 얘기를 잘 들어주고 있는지? 조금만 신경 쓰면 상대의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만사형통 대화법이 가능할 것이다.



김선아 듀오 연애컬럼니스트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