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아산시, 사회서비스 투자 확대

아산시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을 확대한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서비스 욕구가 지역·계층별로 다양하게 분출됨에 따라 보편적 복지를 구현하기 위해 벌이는 사업이다.



15억원 예산 확보, 수혜 대상자 신청 접수

 최근 아산시는 복지수혜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수혜대상자를 확대하기 위해 15억여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사회서비스 사업별 대상자 신청을 받고 있다. 서비스제공 유형은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문제행동 아동 조기개입 서비스 ▶아동 비전형성 지원서비스 ▶도담도담 체험서비스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인터넷 과몰입치료서비스 ▶음악을 통한 아동정서발달 지원서비스(뮤직케어링)등이다. 30여 개의 기관에서 전문 인력이 투입된다.



 어려운 환경에 놓인 아동들이 미래에 대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사회서비스다. 부모와 자녀, 교육기관, 아산시가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담회 등 준비과정을 거쳤다.



 특히 아동정서발달 지원 사업은 전국가구평균소득 100% 이하의 가구 8~13세 아동을 대상으로 클래식이론·실기, 참여아동합주 등을 통해 아동의 정서·행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음악치료를 제공한다.



 아동·청소년 비전형성 지원서비스는 7~15세 가구 자녀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라이프코칭, 진로탐색,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게 된다.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 지원사업의 경우 전국가구평균소득 100% 가구 2~6세 아동에게 영·유아 발달 초기부터 아동과 부모에게 독서 지도 및 관련 정보제공 등 서비스를 지원한다.



 인터넷 과 몰입 아동청소년 치유서비스는 인터넷 과다사용 아동·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사업으로 인터넷 중독으로의 발전을 막아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각 사업별 대상자는 정부고시 지원기준에 의해 선정되며 서비스내용, 기준, 연령, 기간, 교육기관 현황 등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 홈페이지 게시자료를 참고해 읍·면사무소와 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유양순 아산시 사회복지과 복지협력팀장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일자리 제공 등 경제난으로 인한 구직란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며 “정기적인 간담회와 평가를 통해 수혜자의 권익 보호와 서비스 질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041-540-2526



장찬우 기자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보건복지부가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다양해지고 있는 시민들의 복지욕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다.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서비스를 개발해 신청하면 사업예산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한다. 서울지역은 사업예산의 50%를, 기타지역은 70%, 신성장촉진지역은 80%를 지원한다. 아산시의 경우 매년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찾아내 전문가 집단이 참여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