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건강칼럼] 물건 들다 ‘삐끗’ … 2주 이상 허리 굽히지 말아야

일러스트=박소정
오늘은 요통의 일반적인 원인들과 요부 근막통증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근육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강병수 청담한의원 대표원장

 허리근육염좌, 요추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협착증은 요통을 발생시키는 주요 질환입니다. 이것들과 허리뼈의 문제(골절, 압박골절, 척추전방전위증)를 제하면 대개의 요통은 근막통증증후군에 해당합니다.



 하나의 근육은 머리카락과 같은 다수의 근섬유로 이루어집니다. 무거운 것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하게 되면 머리카락 같은 근섬유들이 끊어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허리를 움직일 때마다 뜨끔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보통 근육의 염좌와 근막통증증후군은 같이 발생합니다. 이때는 최소 2주간 무거운 물건은 들지 마시고 되도록 허리를 굽히는 동작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환자에게 증상을 물어보고 여러 가지 테스트를 실시했는데 허리디스크가 의심이 되는 상황이라면 명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MRI 촬영을 의뢰하기도 합니다.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디스크가 튀어나온 정도나 크기에 따라 3~4단계로 구분되는데 섬유륜이 찢어져 수핵이 밖으로 밀려나온 탈출의 경우이거나 하지마비와 대소변 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마미증후군이 아니라면 보존적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경도의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근육에 기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부근막통증증후군에 준해 치료하면 유효한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게 되는데 척추관의 앞·뒤에 위치한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척추 뼈가 자라나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가 원래보다 좁아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척수를 직접 누르거나 신경근을 누르게 되겠죠. 보통 다리가 무겁고 허리에 묵직한 통증을 호소하며 허리를 뒤로 재낄 때 편측으로 하지방사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길을 가다가 쉬고, 조금 또 가다가 쉬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요통이라고 하면 보통 골반과 천골위, 12번 갈비뼈 밑 공간의 통증을 말합니다. 요부 근막통증증후군은 척추기립근, 다열근, 복직근, 요방형근, 중둔근, 장요근 등의 근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해당 근육들의 과민점을 찾아서 침이나 약침, 봉침으로 치료하면 효과적입니다.



 비행기나 자동차에 몇 시간씩 앉아 있다가 내린 뒤 허리를 숙이기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것은 척추기립근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척추기립근의 문제시에는 허리를 굽혔을 때 아픈 쪽 척추기립근이 부풀어 있는 것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척추기립근은 척추옆을 따라 세로로 길게 붙어있는 근육입니다.



 다열근은 요추와 요추를 이어주는 허리 깊숙히 있는 근육입니다. 허리를 숙이면 척추가 부드러운 곡선을 보이며 구부러져야 하는데 너무 평평하거나 움푹 들어간 곳이 있거나 혹은 허리뼈가 아프다고 호소하며 허리를 굽히기 어렵다고 할 때는 다열근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흔히 식스팩이라고 하는 복직근의 문제로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소화불량, 복통, 월경곤란, 변비, 배뇨시의 불편감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건강한 허리를 원하신다면 복근을 단련시킬 필요가 있는데요 크게 웃기, 복식호흡, 체중감량,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기가 복근단련은 물론 허리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났을 때 기어서 화장실에 가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갑자기 요통이 발생한뒤 측만증처럼 허리가 한쪽으로 휘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요방형근에 문제가 생겨 요통이 발생할 때는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요방형근이 문제가 되면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고 휴식시에도 깊숙하고 쑤시는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중둔근에 문제가 생기면 오래 서있기가 힘들고 서있으면 아프고, 보행중에도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오래 서있는 일을 하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들에게 자주 일어납니다. 환자는 허리가 끊어질 것처럼 아프다고 하며 엉덩이 옆 부분을 자주 두드리기도 합니다.



 쪼그리고 앉은채 설거지를 오래한 뒤에 허리를 펴기가 힘드신 경험 있으신가요? 장요근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가 구부정하게 되며 허리를 펴기 힘들어집니다. 허리가 굽은 할머님들은 대개 장요근이 짧아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러스트=박소정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