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현금 안 받는 매점 … ‘삥 뜯기’ 원천봉쇄

영국의 한 초등학교를 방문한 기마경찰 대원들이 학생들에게 활동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학교 집단 따돌림 대책의일환으로 전체 초·중등학교 4분의 1에 해당하는 5000여 개교에 전담 경찰관을 배치하고 있다.

지난 24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런던 남부 클래펌 지역의 중·고교로 접어드는 길목에서 경찰관 폴 도셋을 만났다. 그는 영국 전역에 있는 1000여 명의 학교 전담 경찰관 중 한 명이다. 오전에는 지역 치안 관련 일을 하고 오후에는 학교 순찰을 돈다.

그가 맡고 있는 학교는 모두 세 곳. 교내의 체육관이나 강당 등 불량 학생들이 몰리기 쉬운 곳까지 일일이 돌아본다. 그는 “학교 주변에 경찰이 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학교폭력 예방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도셋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와 e-메일 주소까지 공개했다. 동영상 전문 인터넷 사이트 유튜브에는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청하라”는 내용의 그가 올려놓은 영상이 있다. 학교 안팎에서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심한 놀림 등을 당하면 언제든 자신을 찾으라는 것이다.

 영국 전체 초·중등학교 4분의 1에 해당하는 5000개교에는 전담 경찰관이 있다. 한 경찰관이 많게는 10개 정도의 학교를 동시에 맡는다. 통상 그중 한 학교에 경찰관을 위한 방이 만들어진다.

 이 제도는 10년 전 도입됐다. 처음엔 경찰관이 수시로 교내를 돌아다니는 것이 부담스러워 학교들이 이를 요청하는 것을 꺼렸지만 전담 경찰관을 두는 학교는 꾸준히 늘고 있다. 영국 학교에는 폐쇄회로TV (CCTV) 카메라가 많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한 학교당 평균 20개다. 대개는 교문·현관 등의 방범용이지만 학교 건물 뒤편이나 운동장 구석 등 후미진 곳에 달아 놓은 학교도 흔하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다른 학생에게 가하는 언어적·육체적 폭력에도 비교적 엄격하다. 학교 규율이 강한 사립학교는 손이나 발을 쓰는 물리적 폭력을 휘두르면 징계위원회가 소집된다. 폭력 사용이 세 차례 정도 거듭되면 대개 퇴학이다. 공립학교는 퇴학 조치가 드물다. 하지만 전담 교사에게 특별지도를 받게 하거나 폭력성·반사회성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에 6개월가량 맡긴다.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학생은 별로 없다. 고교생까지 대중교통은 공짜다. 대부분 교내 매점에서는 현금을 받지 않는다. 학생의 구매 내역은 학생증을 통해 전산으로 기록되고, 학부모가 미리 학교에 입금해 놓은 돈에서 그만큼 공제되는 형식으로 구매가 이뤄진다. 다른 학생이 돈을 훔치거나 빼앗는 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영국이 학교폭력의 ‘무풍지대’인 것은 아니다. 최근의 한 여론조사에선 약 절반의 학생이 다른 학생으로부터 언어적·육체적 괴롭힘을 겪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현재 자신을 괴롭히는 학생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8%였다. 서유럽 국가 중 가장 높은 비율이었다.

 교장이 학교 인근에서 집단폭력을 말리다 흉기에 찔려 숨진 사건(1995년)도 있었고, 여고생이 교실에서 다른 여학생이 휘두른 흉기에 눈을 다친 일(2006년)도 있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해 교육청에 보고된 학교폭력 건수는 약 8만 건, 집단 따돌림이나 다른 학생의 괴롭힘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학생은 16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최근에는 휴대전화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놀림이나 협박이 늘어나고 있다.

 학교와 사회가 폭력 문제에 엄격하지만 획기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것은 생활 환경이나 성적이 나쁜 학생들이 특정 학교에 집중되는 영국 교육의 특수성 때문이다. 이 나라에선 부모의 소득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대개 사립학교나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인기 공립학교로 진학한다. 따라서 저소득층 자녀와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비인기 공립학교에 몰리게 되고 심각한 학교폭력은 주로 이들 학교에서 일어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