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초정밀 인공관절 수술로봇 … 광주에서 유일하게 보유

광주 세계로365병원(원장정재훈·사진)은 최근 개원했지만 막강한 의료장비와 맨파워로 벌써부터 관절염 전문병원으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세계로365병원은 지하 2층에서 지상10층까지 212병상이 있으며 100여 명의 의료진과 직원으로 정형외과·신경외과·내과·마취통증의학과 등 4개 과목과 영상의학과·종합검진센터를 중심으로 진료를 한다. 특히 초정밀인공관절로봇과 최신형 MRI·CT·초음파등 최신의료정보시스템,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과 최첨단 검진기기를 통해 검사·판독·진료·시술에 이르기까지 정확하고 신속한 진료시스템을 갖췄다. 그중에서도 관절염진단 치료와 인공관절에 대한 성가가 높다.



광주 세계로365병원 … 최첨단 장비로 명성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무릎 관절이 심하게 파괴되어 통증이 심하게 되면 인공관절을 해야 한다. 관절 물렁뼈가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금속과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인공관절을 그 곳에 끼워주는 것이다. 대퇴골과 경골에서 병이 있는 부위를 약간씩 잘라내고 원래의 모양에 맞게 디자인되어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고 그 사이에는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베어링을 끼워주는 것이다. 인공관절의 디자인은 원래 뼈와 비슷하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대동소이 하지만 만드는 회사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베어링도 다양하다. 경골 삽입물과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만들어진 고정베어링도 있고 무릎을 구부리고 폄에 따라 앞 뒤로 움직이는 운동베어링도 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는가는 의사들의 선호와 수술 익숙도에 따라 다르다. 최근 10년 동안에 운동베어링에 대한 사용이 증가되는 경향있지만 기능에 있어서는 객관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가 문제가 아니라 수술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광주 세계로365병원은 관절염과 인공관절부분에서 최첨단장비와 의료진으로 명성이 높다. 사진은 시술장면 [광주 세계로365병원 제공]


 1970년 대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무릎 인공관절은 디자인과 수술 기법에 있어서 많은 발전을 해왔다. 1990년대 초에만 해도 인공 관절이 많지 않았고, 수술 결과도 썩 좋지 않았다. 인공관절을 하면 무릎이 90도까지 구부려져도 괜찮은 편이라고 할 정도였으니 인공관절을 하면 뻗정다리가 된다는 말이 유행이었다. 그 당시 이렇게 인공 관절 후 결과가 덜 좋았던 주된 이유는 디자인이 덜 좋았을 분만 아니라 수술 기법도 발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십년 동안에 걸친 인공 관절 경험을 통해 지금은 디자인이 훌륭해졌고 수술 기법도 많이 발전하였다. 무릎이 잘 구부려지고 마모를 적게하여 오래 쓸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정상 관절의 85%~95% 정도의 기능을 발휘할 정도가 되었다. 수술 기법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수술 방법에 이어 최소절개법이 개발되었고 컴퓨터 내비게이션기법까지 발달 해 더 정확하게 수술을 시행하게 되었고 현재 가장 앞선 기술로서 로봇을 이용한 수술 기법까지 발전하였다.



 전통적인 수술 방법은 12~15 cm 이상 피부를 절개하여 슬개골을 뒤집어서 무릎을 잘 보이게 하여 수술을 시행한다. 이런 전통적인 방법에 있어서도 수술 기구나 방법에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무릎 관절 주변 조직에 스트레스를 많이 주어 수술 후 회복 과정이나 재활과정이 다소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런 단점들을 해소하고자 도입된 수술 기법이 최소절개법이다.



주변 조직을 적게 열고 스트레스를 덜 주면서 수술을 하면 회복이 빠르고 통증도 적을 것이라는 기대로 발달된 수술 방법이다. 약 8~10 cm 정도의 피부 절개를 통해 수술을 하고 슬개골을 뒤집어 견인하지 않으면서 주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수술을 한다. 실제로 수술 후 결과를 보면 확실히 회복이 빠르고 통증도 적다. 수술 후 부종이 덜 심하다. 부종이 덜 심하기 때문에 통증도 덜하고 회복도 빠르다. 통증은 부종이나 상처의 길이에만 영향받는 것은 아니겠지만 상처가 크고 광범위한 것보다는 적을 수밖에 없다. 문의 062-450-5000





세계로병원, 노인관절치료 협력병원





세계로병원(원장 정재훈)과 대한노인회 보건의료사업단(단장 나병기)은 오는 1월 7일 광주수완지구 세계로병원에서 이심(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이용섭(국회의원), 민형배(광산구청장)등 광주·전남 노인회 회장들과 함께 인공관절 우수협력병원 협약식 및 현판식을 가졌다.(사진)



보건의료사업단은 인공관절 수술병원이 전국 800여개에 달하는 데도 관련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을 감안 우수 의료기관인 세계로병원을 협력병원으로 지정해 저렴한 의료비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광주·전남·전북 노인들이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수술 후 철저한 운동과 재활치료로 빠른 일상 복귀와 함께 경제적 지원을 통해 대한노인회 회원의 자긍심을 고취한다는 계획이다.



세계로병원에서 관절 상태를 진료 받고 인공관절 수술을 하시는 회원들에게는 (사)대한노인회에서 건강회복 지원금을 지급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