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이희호 여사 등 방북 조문단, 北 김정은과 접견할까


[뉴스1 제공 ]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이희호 여사(고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고 정몽헌전 현대그룹 회장 부인) 측의 방북 조문단이 26~2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을 위해 방북할 때 후계자인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과 회동할지 여부가 새삼 주목을 끌고 있다.

대북전문가들은 이 여사와 현 회장이 조문 외에 상주 김정은과 별도의 접견을 가질 지 여부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내놓으면서도 최소한 이 여사는 김정은과 `티타임` 성격의 만남 정도는 가지지 않겠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김정은은 일단 조문단 일행을 상주입장에서 맞을 것으로 보인다. 민간 차원 조문이기는 하지만, 북한 측이 이미 환영 의사를 밝힌데다 김정은이 남측 인사들과 첫 대면하는 기회인 만큼 다른 조문객들과 동일한 취급을 받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조문 때의 만남 이외에 김정은이 별도의 시간을 마련해 우리 조문단과 접견을 가질지 여부다. 만약 이 접견이 성사된다면 김정은은 이 기회에 대남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때 남측을 방문했던 북측 조문단은 빈소 조문이 마무리된 뒤 이희호 여사와 별도의 면담을 가졌었다.

이런 정황을 놓고 보면 김정은과 이 여사와의 접견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여사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직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방북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해온 터라 북한 측도 이를 배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나아가 김 국방위원장이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만나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뒤 내놓았던 `6.15 남북공동선언`을 주요 업적 중 하나로 선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김정은이 이 기회에 이 여사와 접견 이상의 `이벤트`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물론 지금은 조문정국 와중이기때문에 김정은이 남한에 대해 정치적 메시지를 던질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견해도 상당하다.

이 여사에 비해 함께 조문하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측과 김정은의 별도 면담성사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하지만 현 회장 측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원하고 있고 북한 측도 관광 재개에 상당한 관심을 쏟고 있어 `사업파트너`로서의 상견례 성격의 티타임이 성사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김정은은 3년 넘게 중단된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활성화 등 남북 교류 협력 사업을 언급할 가능성이 있다. 현 회장 측 조문단에는 장경작 현대아산 대표를 비롯해 남북경협 실무그룹이포함돼 있다.

이와관련, 한 정부 당국자는 25일 "이번 남측 조문단 방문은 북측 조문에 대한 답례성격으로 이뤄지는 만큼 상주 김정은과 직접 접견할 가능성이 높다"며 "그러나 접견에서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는 단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여사, 현 회장 등 방북 조문단은 26일 오전 서울을 출발, 10~11시경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 도착해 군사분계선(MDL)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시간을 고려할 때 조문단은 이날 오후 2~3시경 김 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평양 금수산기념궁전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문단은 이날 평양에서 하루를 머문 뒤 27일 평양을 떠나 개성을 거쳐 귀경한다. 이 여사 측은 귀경길에 개성공단에 들러 입주업체를 둘러보지만 현 회장 측은 개성공단에 들르지 않고 바로 돌아올 예정이다.

☞ 뉴스1 바로가기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긴급 추천 스마트정보!]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모바일]

[머니투데이 핫뉴스]
카드에 `고객 목소리` 담으니 `불티`

영화마니아A씨, 홈피에 포스터 수두룩 `어떡해`

날아오는 칼 피하는 `김정일 경호원`…경악!

"유니클로·자라 열풍 겁나지 않아요"

`세제지원`에 날개 단 레이·SM3 전기차




▶급등이 임박한 종목 `오늘의 추천주`
▶상위 0.1% 주식 투자기법! 오늘은 바로 이 종목이다!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