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송영선 "수백만이 굶어죽었는데 김정일 조문하자고?"


[김세관기자 sone@]

[[인터뷰]"보수지만 개인적인 애도나 조의 정도는 할 수 있다"]

송영선 미래희망연대 의원
국방·안보 관련 전문가인 송영선 미래희망연대 의원은 20일 조문정국으로 치닫고 있는 최근의 기류와 관련,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을 조문하는 것이 시대정신과 국민 정서에 맞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이날 머니투데이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김 위원장에 대한 조문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것은 국민 개개인의 판단"이라면서도 "다만 천안함·연평도 사태, 기아로 굶어 죽은 수백만의 북한 주민, 아직도 가족을 만나지 못해 피눈물을 흘리는 이산가족을 생각한다면 조문이 시대정신과 국민 정서에 맞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내 성향이 보수지만 김정일이라는 지도자가 죽은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애도와 조의 정도는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안보관련 정부부처 수장들이 국회에 출석해 언급한 조문관련 답변에 대해서는 "정부가 물타기를 하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두 장관의 발언을 보면 국가 차원에서 조문은 못하겠고 정당이나 민간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하자는 것인데 내년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있으니 강력하게 조문을 반대하면 역풍을 맞을까봐 물타기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송 의원은 "1994년과 지금은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고 말했다.

-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조문에 대한 정부 입장을 어떻게 보는지.

▶지난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때처럼 공교롭게 선거를 앞두고 이런 일이 터졌다. 당시 국론분열이 컸기 때문에 정부가 반면교사로 삼아 물타기를 하는 듯하다. 국정원장이 정부차원의 조의는 어렵지만 국회·정당·민간 차원의 조의는 전향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얘기했는데 내년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부담이 있는 것이다.

- 내년도 선거와 조문이 연결이 되는 것인가.

▶ 지금은 1994년도와 다르다. 당시에는 김일성 주석과 김영삼 대통령이 고위급 회담을 논의 중이었는데도 사법처리까지 운운하던 시기며 지금처럼 종북 세력이 설치지 못할 때다. 그렇기 때문에 조문을 반대하면 어느 쪽이든 역풍을 맞을 것이다.

- 개인적으로 조문에 반대하는 의견인지.

▶ 조문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것은 국민 개개인이 판단해야 한다. 다만, 천안함·연평도 사태, 기아로 굶어 죽은 수백만의 북한 주민, 아직도 가족을 만나지 못해 피눈물을 흘리는 이산가족들을 생각한다면 김정일을 애도하는 것이 시대정신과 국민 정서에 맞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정부의 의견은 정당이나 민간 차원의 조문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알아서 조문을 하고 그 행동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을 지라는 것이 아니겠는가.

- 한나라당에서는 아직도 입장을 밝히지 않고 신중한 입장만 보이고 있는데.

▶ 다른 당이라 뭐라고 말 할 수 없지만 한나라당이 조의를 표할까?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

- 민주통합당은 외교적 차원의 조문이 필요하다는 입장인데.

▶ 외교적이라는 표현은 필요하기는 하다. 그러나 외교적 표현이라는 것은 외교부 장관이나 통일부 장관이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정부 차원의 조문은 안 하겠다는 것이니 그 다음 단계는 개인 판단 아니겠는가. 민주통합당이 조문 의사를 타진하는 것은 정치적 계산도 깔려 있을 것이다.

내 성향이 보수이긴 하지만 김정일이라는 지도자가 죽은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애도와 조의 정도는 할 수 있다.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긴급 추천 스마트정보!]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모바일]

[머니투데이 핫뉴스]
[김정일 사망]NK지식인연대 사망보도 미리 예측

김정일, 벤츠를 사랑한 남자

강용석 "왜 안철수냐고? 센놈과 붙어야지"

김정일 사망, 경기 침체, MB당선 모두 맞힌 족집게 `왕중 왕`

김정은이 살해하려 한 김정남, 지금은…




▶급등이 임박한 종목 `오늘의 추천주`
▶상위 0.1% 주식 투자기법! 오늘은 바로 이 종목이다!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