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머니 & 금융상품] 하나UBS 스마트체인지 인덱스펀드 外

하락장서 선물 분할매수, 반등 때 고수익

하나UBS 스마트체인지 인덱스펀드




하나대투증권은 주식시장의 변동에 따라 레버리지(코스피200지수 선물)를 활용해 인덱스(코스피200지수)를 웃도는 수익을 추구하는 ‘하나UBS 스마트체인지 인덱스펀드’를 판매한다. 시장이 하락할 때마다 코스피200지수 선물 등을 활용해 단계적으로 레버리지를 늘리는 전략을 쓴다.



예를 들어 평소에는 인덱스펀드처럼 운용한다. 증시가 5% 떨어지면 선물을 매입해 레버리지를 1.1배 수준으로 일으킨다. 시장이 반등하면 선물을 매도해 레버리지를 해제하고 다시 인덱스펀드로 돌아간다. 시장이 박스권에 갇혔던 2009년 9월부터 2010년 5월까지 9개월간 성과를 비교해 봤더니 코스피 지수는 그대로지만 이 펀드는 3.8%의 수익을 올렸다.



 만약 반등하지 못하고 더 떨어지면 레버리지를 더 늘린다. 다시 5% 떨어지면 레버리지 수준은 1.2배, 그 다음엔 10% 떨어지면 1.3배 등으로 시장이 최고 60% 하락하면 레버리지를 최대 1.7배까지 늘린다.



반등하면 다시 레버리지를 단계적으로 줄인다. 이런 식으로 운용한 결과 2003년 4월~2007년 9월의 대세 상승기에는 64%포인트, 급락 후 급반등한 2007년 10월~2010년 12월의 박스권에서는 13%포인트의 추가 수익을 거뒀다.





국공채로 안정성, 위안화로 수익성

무배당 골든차이나연금보험II




AIA생명은 보험료의 일부를 중국 위안화에 투자하는 ‘무배당 골든차이나연금보험 II’를 내놨다. 10년 만기 국내 국공채에 투자해 안정성을 추구하면서 1년 만기 위안화 옵션에도 투자해 수익성을 보강했다.



 예를 들어 3.78% 확정금리(11월 1일 기준)가 10년간 연 복리로 반영되면서 위안화 가치가 상승할 경우에는 추가 수익이 더해진다. 위안화에 대한 수익은 매년 한 번씩 지급되고, 지급된 수익은 남은 기간 동안 변동금리로 적립된다. 기존의 다른 위안화 상품과는 달리 위안화 가치 하락에 따른 원리금 손실은 없다.



 향후 위안화 전망은 밝은 편이다. 미국은 대중국 무역 적자 확대에 따라 중국에 위안화 절상 압력을 강화하고 있다. ‘상품 투자의 귀재’ 짐 로저스는 최근 “중국 위안화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화폐의 하나인 만큼 과감하게 사들여 장기 보유하라”고 했다.



 일시납 전용상품으로 최저 가입금액은 2000만원이다. 10년간 유지할 경우 첫해 보너스금리 1%포인트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피보험자의 가입 나이는 15~70세, 연금 개시는 45~80세다. 확정연금형(10·15·20년), 종신연금형, 상속연금형 등에서 선택할 수 있다. 신한·씨티·하나·외환·기업은행 등에서 가입 가능하다.





호주 주정부채권에 투자

글로벌채권신탁(호주)




미래에셋증권은 호주 주정부채권에 투자하는 ‘글로벌채권신탁(호주)’을 판매한다. 연 4~5%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월지급식과 반기지급식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호주의 국가 신용등급은 세계 최고다(스탠더드앤드푸어스 기준 AAA). 구체적으로 호주 8개 주 가운데서 가장 큰 생산 규모를 가진 뉴사우스웨일스 주가 보증하는 10년 만기 주정부채권에 투자한다. 신용등급은 호주 국가 신용등급과 동일한 ‘AAA’다. 뉴사우스웨일스는 호주 남동부에 위치하는 가장 핵심적인 주로, 주도는 시드니다. 최소 가입금액은 3000만원.





조건 없는 신개념 할인 혜택

현대카드ZERO




현대카드가 조건을 달지 않고 할인하는 신개념의 ‘제로 카드’를 내놨다. 어디서 쓰면 몇 % 할인되는지 따질 필요가 없다. 모든 카드 사용처에서 0.7% 할인한다. 또 ‘전달 에 카드를 얼마 이상 써야 할인된다’는 식의 제한도 없다. 대형 할인점이나 편의점, 버스 지하철 택시 등 사용이 잦은 곳에서는 0.5% 더 할인된다. 또 모든 가맹점에서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사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 측은 “카드 이용자 입장에서 가장 쉽고 경제적인 할인은 사용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무조건 할인되는 것”이라고 제로 카드를 만든 배경을 설명했다. 연 회비가 5000원인 대중적 카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