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혁신·역동성’으로 글로벌 No.1 브랜드 노린다

K팝 열풍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한류 바람을 타고 이웃 나라인 일본·중국을 석권하더니 동남아를 거쳐 급기야는 그동안 한국 대중문화가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유럽, 미국, 아랍, 남미까지 지역·종교 등 모든 차이를 극복하고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뉴욕 타임스는 이 같은 현상에 대해 “K팝은 미국 팝 전성기 때보다 훨씬 생산적이며 끊임없는 혁신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K팝이 글로벌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었던 것은 K팝 브랜드를 끊임없는 혁신과 역동성의 아이콘으로 만들어 나갔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기업 경쟁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브랜드 가치의 상승이다.



브랜드는 개별 상품의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강력한 매개체로서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상품 선택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있다.



브랜드 가치의 핵심은 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와 고객의 만족이다. 브랜드 가치가 높은 제품일수록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점점 커진다.



하지만 브랜드 가치는 단기간에 형성되지 않는다.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비로소 시장의 지배자로 등장하는 것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은 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1위에 올라 있는 삼성전자의 대표 브랜드인 삼성 갤럭시는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지난 3분기에 애플의 아이폰을 처음으로 꺾으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1위에 등극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는 당초 삼성 갤럭시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에 밀리면서도 끊임없는 혁신과 역동성을 추구해온 결과로 볼 수 있다.





브랜드 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이 선정·발표한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올해 브랜드 경영 성과가 뛰어난 각 부문 최고의 브랜드들이다. 이 브랜드들은 각 기업의 강력한 최종병기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브랜드스탁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산하 B&B마케팅연구센터와 공동 개발한 KHBI(Korea Highest Brand Index)모델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올해 최고의 경영성과를 이룬 브랜드를 선정·발표하는 브랜드 경영 성과 인증제도다.



이번 조사에서는 삼성 갤럭시를 비롯해 olleh, 신한카드, 싱가포르항공, 세븐일레븐, 코오롱스포츠, 롯데마트, KT금호렌터카, 한진택배 파발마, 롯데월드, 롯데홈쇼핑, 파리바게뜨 등의 브랜드들은 올해 획기적인 브랜드 경영 성과를 보이며 각 부문에서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싱가포르항공은 프리미엄 항공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항공사 부문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도 업계 최초로 상시 가격인하를 주도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올해 처음으로 최고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이정구 객원기자





어떻게 선정했나

20개 업종 1200개 브랜드…회원 17만 명 대상 조사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평가모델인 KHBI(Korea Highest Brand Index)를 바탕으로 각 부문별로 올해 최고의 경영 성과를 이룬 브랜드를 선정했다.



이번 조사는 9월 20일부터 10월 31일까지 브랜드스탁 회원 17만여 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품목당 유효 표본은 평균 2000여 명이다. 조사 대상은 국내 전 산업 부문의 20개 업종, 200여 개 품목의 총 1200여 개 브랜드다.



KHBI 평가방법은 각 브랜드별 소비자가 선정한 빈도수를 백분율로 환산하고 평가차원(혁신·신뢰)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혁신성은 올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지도가 상승, 동일 품목의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통해 가치가 상승한 브랜드에 대한 평가다. 차별성, 트렌드 선도력, 가치 혁신성 등 3개의 문항으로 평가가 이루어졌다.



신뢰성은 각 브랜드 및 기업의 상표선호도, 구입 가능성을 통해 신뢰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2개의 문항으로 측정되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