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건강 고민, 부담 덜려면

고양시 찾아가는 이동보건소가 지역 곳곳을 방문해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돕고 있다.




집 앞으로 찾아오는 보건소에서 알뜰하게 내과·한방·치과 진료

지역 병원 의료진과 함께 오는 이동보건소



 고양시에서는 지난해 8월부터 ‘찾아가는 이동보건소’를 운영하고 있다.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을 찾아가 무료 의료서비스와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목표지만 일반시민 역시 대형마트, 재래시장, 지역축제 행사장, 유치원에 찾아가는 이동보건소를 방문해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덕양구보건소 이동보건팀의 김금용씨는 “올 한해만 벌써 300회 이상 운영됐고 검진자수만 1만4000명이 넘는다”며 “특히 거동이 불편해 병원을 찾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이동보건소 팀을 매우 반겨주신다”고 뿌듯해한다. 이동보건소는 덕양구·일산서구·일산동구 보건소 별로 한 주에 2~3회 운영한다. 체지방 검사와 비만도 검사,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과 같은 기초 검진에서부터 노인들을 위한 치매 검진까지 다양하다. 일산병원·동국대학교일산불교한방병원·국립암센터·자생한방병원과 같은 지역 내 대형병원 의료진들이 이동보건소와 함께 출동해 내과·한방·치과 진료 역시 내 집 앞에서 받을 수 있다.



 찾아가는 이동보건소의 활동은 누군가의 병을 완치시키겠다는 거창한 목표로 출발한 것이 아니다. 건강에 무심하던 사람도 길을 걷다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것, 그로 인해 몰랐던 병을 발견하고 생활 습관 개선의 필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는 것, 그것만으로도 이동보건소 팀은 보람을 느낀다. 일산서구보건소 이동보건팀의 이지은씨는 “이동보건소에서 확인된 건강 이상자는 보건소나 병·의원에 등록돼 추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며 집 앞에 이동보건소 팀이 찾아오면 주저 없이 방문할 것을 권한다. 만성질환자는 보건소의 심뇌혈질환관리 대상자로, 거동불편자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대상자로 등록되며 알코올과 치매 관리 대상자 역시 정신보건센터에 연계되면서 시민들은 꾸준히 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다.

▶ 문의=덕양구보건소 이동보건소팀 031-8075-4073, 일산서구보건소 이동보건소팀 031-8075-4223, 일산동구보건소 이동보건소팀 031-8075-4137





만성질환 잡아주는 건강원스톱(One-stop) 서비스



 고양시 덕양구·일산서구·일산동구 보건소에서는 30세 이상 65세 미만 성인들을 위해 ‘건강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한다. 성인병이 만연한 해당 연령의 주민들을 위해 고지혈증·빈혈·당뇨·간기능 검사와 체력테스트를 실시한다. 일산동구보건소 건강증진팀 추서연씨는 “고양시민 스스로가 건강문제를 인지하고 실천해 개인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길 바란다”고 서비스의 목적을 전했다.



 건강원스톱 서비스에 등록하면 전문상담사의 지도 하에 기초설문조사, 신체활동과 영양평가, 체지방·혈압·혈액 검사와 같은 건강평가를 받게 된다. 또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가 처방된다. 서비스 등록자들은 상담이 끝날 때까지 건강매니저(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의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최근 3개월 이내 건강 검진 결과를 제출하면 검진 없이도 등록이 가능하다. 건강원스톱 서비스의 모든 과정은 무료다.

▶문의=덕양구보건소 건강증진팀 031-8075-4045, 일산서구보건소 건강증진팀 031-8075-4206, 일산동구보건소 건강증진팀 031-8075-4125





<한다혜 기자 blushe@joongang.co.kr/사진=일산서구보건소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