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수능 D-8, 새유형 문제 마지막 체크

수능을 8일 앞두고 챙겨야 할 것 중 하나가 지난 6월과 9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나왔던 새유형 문항이다. 전문가들은 “EBS 연계율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개념을 묻는 것과 같은 고난도 문제의 출제 비율은 줄어들 수 있지만, EBS 교재 문항을 변형·응용한 새유형 문항은 출제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6, 9월 모의고사에 출제됐던 새유형 문항은 실제 수능에서도 비슷한 형식으로 출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석호 기자

언어영역

#6월 모의고사 8번


8. <보기>는 협동 작문 과정에서 개요를 작성한 후 추가로 수집한 자료다. 이를 참조하여 <개요>를 수정·보완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답: ④)

<자료 2> 우유 팩 폐기 처리에 따른 환경오염

우유 팩은 양쪽에 폴리에틸렌 필름이 붙어 있어 매립해도 썩지 않고, 소각할 때 다이옥신 등 유해 물질이 배출돼 공기를 오염시킨다. -연구 보고서

<자료 3> 우유 팩 재활용 사업 부진

“우유 팩은 재활용되면 고급 재생지가 될 수 있어 원료비도 절감하고 산림자원도 보존할 수 있는데, 재생지 품질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있어 재활용 사업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재생지 산업체 관련자 인터뷰

<개 요>

Ⅰ. 서론 - (문제 제기) ………………………… ㉠
Ⅱ. 본론
1. [실태 분석] ………………………………… ㉡

가. 경제적 측면: 재생지 원료비 증가로 인한 재활용 사업 부진
나. 사회적 측면: 재생지 재활용 사업에 대한 관심 미흡

2. [원인 진단] ………………………………… ㉢

가. 우유 팩 재생지 산업체의 어려움
나. 우유 팩 재활용에 대한 의식 부족
다. 우유 팩 재생 공정 시 환경오염 물질 발생

3. [해결 방안] ………………………………… ㉣

가. 우유 팩 재생지 산업체에 대한 제도적 지원책 마련
나. 우유 팩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인식 변화
다. 우유 팩 재생 공정 시 유해 물질의 처리 기술 혁신

Ⅲ. 결론- (요약 및 전망)………………………… ㉤

① ㉠: 문제의식을 명확히 드러내기 위해, <자료 1>을 참조하여 우유 팩 재활용률의 상황을 비교하면서 문제를 제기한다.
② ㉡: 주제에 대한 균형 있는 접근을 위해, <자료 2>를 참조하여 ‘환경적 측면 : 우유 팩의 매립 및 소각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하위 항목으로 추가한다.
③ ㉢: 문제의 원인에 대한 구체적 접근을 위해, <자료 3>을 참조하여 ‘나’ 항목을 ‘우유 팩 재생지 품질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으로 수정한다.
④ ㉣: 문제의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자료 2>와 <자료 3>을 참조하여 ‘폐기물 자원 활용을 위한 유통 체계 개선’을 하위 항목으로 추가한다.
⑤ ㉤: 본론을 요약하고 전망을 제시하기 위해, 추가로 수집한 자료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유 팩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환경 자원 보존’을 결론의 중심 내용으로 삼는다.


●대비전략: ‘자료 해석을 통한 활용방안의 적절성 판단’과 ‘개요 수정·보완 방법의 적절성 판단’ 유형이 혼합된 문제다. 문제가 긴 데다 상당수 학생이 두 유형 중 어느 쪽에 초점을 맞춰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문제 풀이에 어려움을 느꼈다. 이 문제는 개요에 드러난 핵심 취지를 파악한 뒤 이를 바탕으로 자료 내용을 해석해 문제에 적용해야 한다. 이후 선지에서 언급한 내용이 글의 주제나 취지에서 어긋나지 않았는지, 개요 흐름상 모순점이 없는지, 문제 원인과 해결 방안의 대응관계가 적절한지에 주목해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면 된다. 비상에듀 출제개발부 심재선 수석연구원은 “문제 분량이 길기 때문에 자료나 개요의 세부 내용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며 “각 요소의 핵심 취지를 이해한 다음 바로 선지 내용을 살피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9월 모의고사 32번

32. ㉠~㉤ 중 <보기> ㉮의 문맥적 의미와 가까운 것만을 고른 것은? [3점] (답: ④)

<보기>

마을의 한 아이에게 천자문을 주어 읽게 했더니 그 녀석이 읽기를 싫증내고 짜증을 부리며 “하늘은 푸르고 푸른데 하늘을 나타내는 ㉮‘천(天)’이라는 글자는 푸르지 않으니 읽기에 싫증이 나는 것이죠”라고 합디다. 이 아이의 총명함은 한자를 처음 만들었다는 창힐(蒼)을 괴롭게 만듭니다.

-박지원,「창애(蒼厓)에게」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지문의 ㉠~㉤ 참고 내용]

(가) ㉠하늘에 깔아 논 / 바람의 여울터에서나 / 속삭이듯 서걱이는 / 나무의 그늘에서나, 새는~

(나) ~그륵이 아니라 그릇이 바른 말이지만 / 어머니에게 그릇은 그륵이다 / ~㉡어머니의 그륵을~ 두툼한 개정판 ㉢국어사전을 자랑처럼 옆에 두고 / 서정시를 쓰는 내가 부끄러워진다

(다) ~막상 목청을 떼어 내고 ㉣남은 가사는 / 베개에 떨어뜨린 머리카락 하나 건드리지 못한다 하지만 처용의 이야기는 살아남아 / ㉤새로운 노래와 풍속을 짓고 유전해 가리라~


●대비전략: 현대시 제재에서는 시어나 시구의 함축적·상징적 의미, 시적 기능과 관련한 문제가 반드시 출제된다. 하지만 이 문항은 제시된 <보기> 자료나 지문 내용이 현대시 제재에서 출제됐던 기존 유형과 차이가 있다. 기존 ‘문맥적 의미’를 묻는 문제는 대개 비문학 제재를 활용한 문항에서 출제됐으나, 이 문항은 문학 제재를 활용했다. 그러나 심층적으로 접근해 보면 자료의 성격이나 지문에 나온 표현만 약간 다를 뿐 시어나 시구의 함축적 의미와 시적 기능을 파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다. 제시된 자료의 맥락 속에서 어구의 의미를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운문 작품에 등장하는 개별 시어·시구의 함축적 의미나 시적 기능과 연계해 유사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수리영역

#9월 모의고사 수리 ‘가’형 8번


●대비전략: 일차변환과 행렬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추가된 내용이다. 6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는 ‘회전변환의 합성’ 문제가 출제됐고, 9월에는 ‘두 일차변환의 합성’ 문제가 나왔다. 두 문제 모두 ‘합성변환을 나타내는 행렬은 일차변환을 나타내는 행렬의 곱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지, 이 개념을 문제에 적용해 풀어낼 수 있는지를 물었다. 이에 비춰볼 때 수능에서도 출제 가능성이 높다. 여러 가지 일차변환을 나타내는 행렬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점검하고, 행렬의 연산을 통해 문제를 빠르고 정확히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9월 모의고사 수리 ‘나’형 15번

●대비전략: 다항함수의 미분법 문제는 ‘도함수의 활용’에 관한 문항이 절반 이상 출제된다. ‘접선의 기울기가 미분계수와 같음’을 이용해 접선의 방정식을 구하는 문항, 미분계수의 부호를 이용해 함수의 증가·감소, 극대·극소를 판정하는 문항, 주어진 구간에서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구하는 문항 등은 새유형 문제로 변형·응용돼 출제될 확률이 높다. 특정 내용을 학습하기보다는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문제 풀이 감각을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외국어영역

#6월 모의고사 19번


19. 밑줄 친 부분이 가리키는 대상이 나머지 넷과 다른 것은? (답: ②)

 Lantin decided on a necklace which had been one of his wife’s favorites. ① It must be worth at least seven or eight francs he thought, because for an imitation piece the workmanship was very good. He put it in his pocket and went looking for a reliable-looking jeweler. At length he saw ② one and went in, a little ashamed of selling something so worthless. “Monsieur,” he said to the dealer, “I’d like you to value ③ this piece for me if you’d be so kind.” The man took ④ the article, examined it, turned it over, weighed it, and took up a magnifying glass to look at it more closely. Lantin was a little embarrassed by all this ceremony and was about to say, “Look, I’m pretty sure it’s got no value at all,” when the jeweler announced: “Monsieur, I’d put it at between 12,000 and 15,000 francs. However, I could not purchase ⑤ this from you without knowing its exact provenance.”

 * provenance: 출처


●대비전략: ‘가리키는 대상이 다른 하나를 찾으라’는 유형은 매년 수능에서 한 문항씩 출제되고 있다. 올해 수능에서도 출제 가능성이 높다. 2011학년도 수능을 비롯한 예년 수능에서는 밑줄 부분을 he, she 등과 같이 대명사로만 제시했는데, 6월 모의평가에서는 대명사와 명사구를 혼용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선지를 제시하는 방법의 차이일 뿐, 글의 전체 흐름을 생각하면서 문장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읽으면 답을 찾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

#9월 모의고사 29번 

29. 다음 글의 빈칸(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답: ①)

 Like an artist who pursues both enduring excellence and shocking creativity, great companies foster a (A) between continuity and change. On the one hand, they adhere to the principles that produced success in the first place, yet on the other hand, they continually evolve, modifying their approach with creative improvements and intelligent adaptation. But the point here is not as simple as “some companies failed because they did not change.” Companies that change constantly but without any consistent rationale will (B) just as surely as those that change not at all. There is nothing inherently wrong with adhering to specific practices and strategies. But you should comprehend the underlying why behind those practices, and thereby see when to keep them and when to change them.

  (A)      (B)
① tension…… collapse
② tension …… prosper
③ balance …… flourish
④ divergence …… succeed
⑤ divergence …… perish


●대비전략: 빈칸이 2개인 문제는 수능에서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빈칸이 2개인 문제는 글의 주제를 정확히 파악한 뒤 핵심 내용을 근거로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추론해야 한다. 빈칸을 중심으로 앞뒤 문장의 유기적인 관계도 살펴야 한다. 정답으로 고른 표현을 빈칸에 넣었을 때 글의 주제에 맞게 매끄러운지 점검해야 한다. 분당청솔학원 정진원 외국어영역 강사는 “빈칸에 들어갈 어휘의 사전적 의미보다는 ‘해당 어휘가 문맥에서 어떤 의미로 활용됐는지 알고 있는지’를 평가한다”며 “9월 모의고사에서 divergence(일탈·발산)같이 까다로운 어휘가 등장한 만큼 단어 학습에도 신경 쓰라”고 주문했다. 빈칸이 2개인 추론문제는 6, 9월 모의고사에서 상대적인 개념을 비교·대조하는 형식의 지문이 나왔다는 점도 기억해둬야 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