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옥션, ‘카탈로그식 상품 검색’ 서비스 시작 … 제품 인기 순위별로 한눈에 보여줘

옥션이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검색 센터. 쇼핑객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 옥션(www.auction.co.kr)에는 ‘사이트 플랫폼 기획’이란 조직이 있다. 임무는 보다 편리한 쇼핑이 이뤄지도록 사이트를 개편하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 쇼핑객들이 원하는 가격대의 물건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이란 판단에 만들어진 부서다.



이 조직에서 지난해 내놓은 작품 중 하나가 ‘카탈로그식 상품 검색’이다. 이 카탈로그식이 기존 검색과 다른 점은 이렇다. 예컨대 렌즈교환식(DSLR) 디지털카메라를 사려고 사이버 쇼핑몰에서 ‘DSLR’을 검색어로 입력하면 보통 쇼핑몰에서는 ‘개의 상품이 있다’는 알림과 함께 무수한 상품 목록이 좍 떠오른다.



디지털카메라뿐 아니라 각종 카메라 액세서리까지 뒤섞여 있는 게 보통이다. 이런 복잡한 목록을 때론 가격순에 따라, 때론 상품평이 많은 순서에 따라 재정렬해서는 이리저리 뒤져보고 무엇을 살지 정하는 건 여간 복잡한 작업이 아니었다.



카탈로그식은 이런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한 것. ‘DSLR’을 치면 해당 상품 가운데 옥션에서 가장 많이 검색하고 판매도 많았던 모델들이 인기 순위별로 나타난다. 각 모델에는 현재 옥션에서 그 모델이 최저 얼마부터에 팔리고 있는지, 렌즈 옵션은 어떤 게 있으며 그에 따른 가격은 또 어떤지 등이 일목요연하게 표시돼 있다. 검색 결과를 한층 구조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 카탈로그식 검색을 활용하면 원하는 상품까지 찾아가는 단계 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옥션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말에는 ‘검색 키워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옥션판 실시간 인기검색어 순위라고 보면 된다. 이를 통해 쇼핑객들은 지금 옥션에서 어떤 상품이 많이 팔리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요즘 인기인 겨울 난방용품이 뭔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식이다. 연령별·지역별 인기 상품 등 세분화된 정보도 보여준다.



각종 식품과 생활용품을 파는 ‘마트대신 옥션’ 코너는 대형마트 전단지 광고 모양으로 최근 새 단장을 했다. 화면상의 전단에 나온 상품을 클릭하면 선택과 구매가 진행된다.



전자 결제 기술도 한층 발전시켜 개인 독립 쇼핑몰(소호몰)들이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아이페이(iPay)’란 서비스다. 아이페이를 사용하는 소호몰의 상품은 쇼핑객들이 옥션에서 구매를 할 때와 똑같이 취소·반품·배송 추적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옥션의 포인트 적립 서비스까지 그대로 받을 수 있다.



권혁주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