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나이 든 예비 엄마 자연분만 하고 싶다면 …

서금요법은 손의 상응점·기맥혈에 수지침 바늘 외에 여러 가지 기구로 자극하는 것을 말한다. 기구로는 순금침봉·순은침봉과 특수금속 재질의 특침봉·금추봉·기마크봉·금봉 등이 있다. 이들 기구를 피부나 요혈에 접촉하면 곧 자율신경 조절 반응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가장 많이 쓰는 기구가 서암뜸이다.



 서암뜸은 한국산 뜸쑥을 이용한다. 밑받침에 쑥진 제거장치를 한 것으로 황토서암뜸을 으뜸으로 친다. 황토서암뜸을 손 혈점지에 올려놓고 너무 뜨겁지 않게 하는 온열요법이다.



 한국산 뜸쑥이라야 자율신경 조절 반응인 심신 안정 반응이 나온다. 수입산으로 뜸을 뜨면 자칫 가슴울렁거림·오심·구토·무기력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본 서금요법의 치방에 서암뜸을 이용해도 효과가 우수하다. 지난 7월 본 학회 월례학술발표에서 특이한 사례가 있어 소개한다.



 만혼인 여성이 걱정하는 것이 임신과 출산이다. 정모(33)씨는 임신하면서 서암뜸을 매일 3~5장씩 A1·4·6·8·12·16·30, F6, K9 자리에 떴다. 다행히 임신 중에 입덧이 없었고, 출산일이 가까워 약간 배가 사르르 아프고 피가 보이는 것 같아 병원을 찾았다. 의사는 내진을 하더니 “즉시 출산을 준비하라”고 지시했고, 정씨는 별다른 통증 없이 쉽게 자연분만을 했다. 아기는 3.52㎏으로 건강했다.



 38세에 임신한 또 다른 여성은 출산일이 가까워 오자 불안해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서암뜸 기본방으로 매일 3~5장씩 떴다. 출산 징후가 있어 산부인과에 갔는데 3시간도 안 돼 4㎏의 아기를 고통 없이 자연분만했다.



 두 여성은 키가 작고, 비만 체형에다 만혼이었다. 늦은 임신·출산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여성은 서암뜸이 큰 도움이 되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