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굴뚝도시서 영화·만화 요람으로 … 부천시 대통령상 영예





2011 도시대상 21곳 선정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지능형 로봇 상설전시관인 ‘로보파크’에서 시민들이 춤추는 로봇들을 구경하고 있다.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지난 1년간 삶의 질을 개선하고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울여 온 성과를 평가하는 2011년 ‘도시대상’에서 경기도 부천시가 대통령상을 받았다.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중앙일보가 공동 주관하는 ‘도시대상’은 올해로 12년째를 맞는다. 올해는 문화도시·녹색도시·활력도시·녹색교통도시·안전건강도시·교육과학도시·도시계획·선도사례 등 8개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총 99개 지자체에서 응모했으며 10일 군산시청에서 시상식과 기념행사를 가졌다.



 1980년대만 해도 슬럼화된 공업도시 이미지가 강했던 부천시는 97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PIFAN), 98년 국제만화축제(BICOF)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문화도시로 탈바꿈했다.



특히 초·중·고생들에게 사교육비 부담 없이 ‘1인 1기(技)’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 정책이 높은 점수를 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국무총리상은 충북 증평군과 경기도 남양주시가 차지했다.









충북 증평군이 조성한 친환경 자전거 길을 시민이 자전거를 타고 달리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가 한강(덕소·삼패지구)에 조성한 수변공원의 모습.



증평군은 지자체 가운데 울릉도 다음으로 작은 면적(81.83㎢)과 전국 최소의 공무원 수(331명), 전국 최소의 예산(1594억원) 등 열악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태양광사업과 연계한 ‘솔라&그린투어’, 다양한 테마의 친환경 산책길 등을 조성해 녹색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남양주시는 도심 주변 한강의 고수부지를 활용, 친수공간의 공원화로 시민 편의를 높여 수변도시 선도사례로 꼽혔다.



 국토해양부장관상은 8개 평가 분야에서 각각 우수한 성과를 낸 지자체에 돌아갔다. 전남 순천시(문화도시)는 국보·보물·사적·무형문화재 등 문화재보호법에서 규정한 모든 종별의 문화재를 보유한 최초의 도시다. 세계 5대 연안습지 순천만의 생태자원과 가을에 열리는 갈대축제를 콘텐트화했다.



전남 담양군(녹색도시)은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복원한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과 대나무 테마숲 ‘죽녹원’ 등을 통해 매년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경기도 의왕시(녹색교통도시)는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를 운영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앞장서 왔다. 서울 강동구는 자기주도학습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다양한 공교육 살리기 정책을 통해 2008년부터 4년 연속 교육과학도시 분야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충북 청주시(도시계획부문)는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상향식 계획을 수립해 호평을 받았으며, 부산 사하구는 낙후된 주거환경과 도시 경관을 개선시켜 도시재생 선도사례로 선정됐다.



경북 김천시(활력도시)는 인구 15만 명 이하의 소도시에선 유일하게 전국체전을 개최하고, 혁신도시 드림밸리를 유치해 도시를 발전시키고 있다. 전남 광양시(안전건강도시)는 의료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방재시설을 확충한 덕분에 전남도에서는 유일하게 인구가 매달 750여 명씩 늘고 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상은 강원도 인제군(도시계획), 서울 노원구(교육과학도시)와 ‘담배연기 없는 마을’ ‘태권도로 운동하는 마을’을 지원하는 전북 무주군(안전건강도시), 어린이를 위한 교통안전체험교육장 등을 운영하는 경기도 안산시(녹색교통도시), 나주읍성을 역사문화적으로 복원 중인 전남 나주시(도시재생 선도사례)가 선정됐다.



 중앙일보사장상에는 북한 접경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기업유치로 일자리를 창출한 경기도 파주시(활력도시), 3만여㎡의 생태공원에 인공습지를 조성한 경남 거창군(녹색도시)을 비롯해 서울 마포구(녹색교통도시), 충남 부여군(도시계획), 전북 전주시(도시재생 선도사례)가 수상했다.



손해용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