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가을축제로 들썩이는 우리 동네





단풍 물든 궁궐서 책 읽고, 예술가와 함께 작품 만들고







10월에는 ‘가을축제’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행사들이 대기 중이다. 책에 취하고 문학을 노래하는 축제가 열리고, 예술가와 시민을 이어주는 예술축제도 열린다. 완연한 가을로 초대하는 축제들을 소개한다.



책과 문학에 취하다



10월에 책과 관련한 축제가 세 개나 열린다.첫 번째는 올해로 4회를 맞는 ‘2011 서울북페스티벌(02-782-8005)’이다. 10월 7일부터 9일까지 덕수궁에서 열린다. 행사 기간 동안1000여권의 책이 석조전 앞 회랑에서 상시 전시돼 궁 안에 있는 전각이나 회랑에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다.

축제 기간 중에는 유명 작가들도 만날 수 있다. 소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의 김진명 작가, ‘너에게 묻는다’의 안도현 시인, 『서울을거닐며 사라져가는 역사를 만나다』의 권기봉작가 같은 이들이 독자를 만나러 온다. 9일에는 고종이 연회를 즐기던 ‘정관헌’에서 ‘고궁음악회’가 열리며,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는 책읽을 때 듣기 좋은 음악을 주제로 한 ‘북 콘서트’ 공연이 축제기간 중 하루 3회씩 펼쳐진다.



제7회 ‘서울와우북페스티벌(02-336-1585)’은 ‘책에 취하다’라는 주제로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홍익대학교 주차장거리와 근처갤러리, 북카페를 중심으로 열린다.











홍대 주차장거리를 책으로 가득 메우는 ‘거리로 나온 책’ 행사(10월 1일~3일)는 축제의 꽃이라 할만하다. 2km에 달하는 거리에 103개의 부스가 설치되고 70여 개의 출판사가 참여해 작가들과 작품들을 소개한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알랭 드 보통의 사인회(10월 1일 오후 5시30분~6시30분, E구역)도 준비됐다.



G구역에서 열리는 만화거리도서전이나, 좀처럼 보기 힘들다는 만화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만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네트워크 파티 ‘만화가 모여라’(10월 2일 오후 6시~8시30분, 서교예술실험센터 옥상) 행사는 매니어들의 관심을 모을만하다.



한편 ‘2011 한강 문학축전(02-334-0120)’은 10월 8일부터 9일까지 ‘문학을 노래하다’를 주제로 선유도한강공원에서 있다. 시인, 소설가, 동화작가들을 초청해 시민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작가카페’, 퍼포먼스 ‘문학마임’ 같은 행사가 준비돼 있다.

 

시민과 예술가 어우러진 예술제



‘2011 서울시창작공간 페스티벌(02-3290-7070)’은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4일 동안 선유도한강공원과 서울시내 9개 서울시창작공간(서교예술실험센터·금천예술공장·신당창작아케이드·연희문학창작촌·문래예술공장·성북예술창작센터·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홍은예술창작센터·장애인창작스튜디오)에서 열린다. 서울시창작공간 입주예술인을 비롯한 예술인 300여 명이 참여하고 시민들도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선유마당에서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예술가들의 대표작품을 전시·판매하는 ‘아트마켓 도시락(樂)’이 열린다. 도자, 유리, 한지, 북아트 같은 공예작품 15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나도 예술가’에서는 서울시창작공간 입주예술가 6명이 강사로 참여해 목공, 드로잉, 북아트, 디자인 같은 10종의 창작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9개의 서울시창작공간에서도 동시에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금천예술공장의 ‘커뮤니티아트 프로젝트 전시’, 장애인창작스튜디오의 ‘쌩스 기빙(Thanks Giving)전’처럼 9개 창작공간이 각기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











[사진설명] 1.책을 주제로 한 축제부터 예술가와 시민이 어우러지는 축제까지, 10월에는 볼만한 가을행사가 많이 열린다. 사진은 2010년 서울시창작공간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거리공연.2.서울북페스티벌이 열리는 덕수궁에서 책을 읽고 있는 사람들.



<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사진=서울시창작공간 제공, 서울북페스티벌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