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빈티지 인테리어





꽃무늬·타탄체크 활용해 아기자기한 영국식 분위기 연출





칠이 자연스럽게 벗겨진 나무의자와 대대로 물려받은 듯한 고풍스런 조명이 편안한 느낌을 준다. 빨간색 꽃무늬가 점점이 박힌 쿠션에 기대 앉아 클래식한 찻잔에 차를 따라 마신다. 요즘 인기가 있다는 카페에 가면 종종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처럼 오래 써서 손때 묻고 친구 같은 가구와, 정겨운 소품들이 놓여 있는 인테리어를 ‘영국식 빈티지’ 인테리어라고 부른다. 영국식 빈티지는 고풍스럽고 화려한 프랑스식과 달리 보다 모던하고 가벼운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이다. 소품은 마치 장난감처럼 아기자기하다.



영국식 빈티지를 완성하는 알록달록 꽃무늬



실생활에 응용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제론 몇 가지 소품을 바꾸는 것만으로 영국식 빈티지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여성스러운 느낌이 드는 화이트 워시 가구에 개성이 강한 오브제, 혹은 색감이나 패턴이 강렬한 빈티지 소품을 매치하면 세련된 영국식 빈티지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고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민송이 실장은 설명한다.



화이트 워시 의자에 컬러감이 강렬하거나 화사한 꽃무늬가 그려진 쿠션, 카펫 같은 소품을 매치하는 식이다. 화이트워시 가구란 하얀색 칠이 살짝 벗겨져 나뭇결이 군데군데 드러나 보이는 가구를 말한다. 화사한 색감의 꽃무늬는 영국식 빈티지하면 빠질 수 없는 패턴 중 하나다. “꽃은 영국인과 뗄 수 없는 소중한 오브제”라는 것이 영국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캐스키드슨’ 브랜드 매니저 정성현 차장의 설명이다.



영국 TV에서는 수많은 가드닝 프로그램이 방송 되고 영국 첼시 플라워쇼는 영국 여왕이 참석하는 국가적인 축제라는 것. 그는 “캐스키드슨 역시 영국 국화인 장미를 모티프로 새로운 장미 패턴을 매 시즌 선보인다”고 덧붙였다.



빈티지 스타일에 빠질 수 없는 꽃무늬지만 자칫 잘못 쓰일 경우 촌스러울 수 있다. 이때는 땡땡이 무늬라 불리는 도트나, 줄무늬인 스트라이프 패턴을 함께 배치하면 좀 더 경쾌하고 세련된 느낌을 낼 수 있다. 만일 이미 가지고 있는 꽃무늬가 너무 강렬하다면 단색의 제품과 매치해 꽃무늬를 포인트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영국풍의 타탄체크(체크가 이중 삼중 겹쳐진 스코트랜드풍 체크)와 함께 매치하면 좀 더 개성 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다양한 컬러 매치와 패턴으로 집 꾸미기



꽃무늬는 장소에 따라 활용도도 달라진다. 주방의 경우 식기류나 테이블 커버, 앞치마 같은 소품에 꽃무늬를 이용해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만일 꽃무늬를 너무 남발했다면 냅킨이나 쟁반같은 소품에 도트나 스트라이프 무늬를 함께 매치해 중화시킬 수 있다.



침실의 경우도 이불커버는 꽃무늬 패턴이 있는 화려한 제품을 사용하고 베개나 샴(베게 뒤에 받치는 큰 사이즈의 쿠션)은 단색컬러로 연출하면 세련돼 보인다. 또한 부엌처럼 꽃무늬 외의 다른 패턴을 함께 사용하면 훨씬 감각적인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다.



비교적 차분한 느낌의 서재는 꽃무늬 액자나 작은 캐비닛 같은 소품으로 영국식빈티지 분위기를 낼 수 있다. 거실은 소파 위의 꽃무늬 쿠션이나 벽지로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아이들 방 역시 꽃무늬를 활용하거나 빈티지 소품을 이용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민 실장은 “아이들은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을 생활 속에서 접하면서 감성과 창의력을 키운다”며 “다양한 색감을 보여주는 빈티지 소품은 아이 방을 꾸미기에 좋은 아이템”이라고 말한다.



화이트 워시 의자나 꽃무늬 가방과 벽지, 천으로 만든 인형, 컬러풀한 색감의 장난감 같은 여러 오브제를 이용해 방을 꾸밀 수 있다. 이때 역시 단색을 적절히 매치해주는 것이 좋다. 이불과 카펫에 패턴이 있다면 벽지는 단색으로, 벽지를 패턴으로 골랐다면 가구나 이불은 단색으로 꾸며주는 식이다.



빈티지 제품을 구입할 때 주의점도 있다. 빈티지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실제 빈티지를 구입했다면 제품에 못이 나와 있지는 않은지, 내구성은 좋은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자 같은 경우 쿠션 부분을 새로운 솜이나 새 천으로 교체하고 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 페인트로 칠을 한 번 하는 편이 좋다.



[사진설명] 1. 부엌이나 거실은 물론 아이방도 컬러풀한 벽지나 꽃무늬 가방 같은 소품을 이용하면 영국식 빈티지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2. 화사한 색감의 꽃무늬는 영국식 빈티지 인테리어에 자주 이용된다. 특히 꽃무늬가 있는 컵이나 방석, 의자 같은 소품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사진=황정옥 기자/촬영 협조=캐스키드슨>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