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권력이 된 예능, 음악 시장도 쥐락펴락





‘무한도전’‘1박2일’ 소개곡
발표 즉시 음원 톱10 올라
인디밴드·옛 가요 재발견 효과
“가요계, TV에 종속”우려도



‘무한도전’에서 MC 유재석(왼쪽)과 가수 이적이 한 팀을 이뤘다. 두 사람이 함께 부른 ‘압구정 날라리’와 ‘말하는대로’가 음원 차트 상위권을 휩쓸었다.





‘예능’은 요즘 대중문화의 키워드다.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방송사 수익을 쥐락펴락 한다. 주요 예능 프로에 출연했다가 ‘벼락스타’가 되는 경우도 흔하다. 이쯤 되면 예능은 일종의 권력이다. ‘예능 권력’은 이제 대중음악 시장마저 삼킬 기세다. 최근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삽입된 음악이 주요 음악 차트를 휩쓸고 있다. 이른바 ‘예능 OST’ 시대다.



 ‘예능 OST’를 주도하는 양대 프로그램은 ‘무한도전(MBC)’과 ‘1박2일(KBS)’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두 방송은 멤버들의 실제 이야기와 맞물리는 배경음악이 화제가 될 때가 많다. 가요계에선 이를 일컬어 ‘무도(무한도전) 효과’ ‘1박2일 효과’라 부른다. 이들 프로그램에 음악이 삽입될 경우 단숨에 차트 상위권에 오를 수 있다는 뜻이다.



 그 가운데 ‘무한도전’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이 프로그램은 최근 ‘서해안고속도로가요제’라는 특집방송을 내보냈다. 7명의 멤버가 인기 가수들과 팀을 이루어 자작곡을 부르는 형식이었다. 이 방송이 나가자마자 멤버들이 부른 7곡 모두 각종 음원 차트 상위 10위권에 올랐다. 해당 음원을 담은 한정판 CD도 이틀 만에 6만장이 팔렸다.









정재형(左), 10㎝(右)



 ‘무한도전’은 매주 7명의 멤버가 미션을 수행하는 실제 이야기를 담아낸다. 그러다 보니 흡사 한 편의 드라마나 영화처럼 이야기가 흘러갈 때가 적잖다. ‘무한도전’의 배경음악이 주로 해당 장면과의 연결성이 부각되는 이유다. 예컨대 올 2월 방송된 ‘동계올림픽’ 특집에 삽입된 이적의 ‘같이 걸을까’가 대표적이다. 멤버들이 눈 덮인 스키 점프대를 함께 올라가는 장면에서 이 노래가 삽입됐다. 2007년 발표된 이 노래는 방송 덕분에 4년 만에 음원 차트 1위에 올랐다.



 아예 음악을 테마로 특집방송을 꾸리기도 한다. 지난해 10월 방송된 ‘텔레파시’ 특집은 7명의 멤버가 서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각 멤버에게 어울리는 음악을 배경으로 깔았다. 방송에 삽입된 ‘앵콜요청금지(브로콜리너마저)’ ‘가을이 오면(이문세)’ 등이 차트 10위권을 휩쓸었다. 이 프로는 아예 음악을 직접 만들기도 한다. 최근 방영된 ‘조정’ 특집에는 리쌍이 곡을 쓰고 유재석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그랜드 파이널’이란 곡이 배경으로 깔렸다.



  ‘1박2일’의 ‘OST 파워’도 만만찮다. 이 프로는 여행지·계절 등을 따져 배경음악을 고르는 편이다. 특히 묻혀있던 음악을 재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지난해 10월 방영된 ‘센티멘털 로맨스’ 특집은 아예 음악에 따라 여행지를 옮겨 다니는 내용이었다. 이 방송은 추억의 가요를 새롭게 불러냈다. 방송에 삽입된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조용필)’ ‘바람이 불어오는 곳(김광석)’ ‘내 마음에 비친 내모습(유재하)’ 등은 발표된 지 10~20년 만에 음원 차트를 휩쓸었다.



 인디음악에 대한 관심도 유별난 편이다. 올 초 방영된 ‘외국인 노동자’ 특집에선 록밴드 안녕바다의 ‘별빛이 내린다’가 삽입됐고, 최근 방영된 ‘폭포’ 특집에선 인디밴드 칵스의 노래 5곡이 한꺼번에 깔리기도 했다.



 예능이 대중음악을 주도하는 현상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대중문화평론가 강태규씨는 “예능 프로를 통해 음악이 화제가 되는 건 긍정적이지만, 가요계가 예능에 종속될 경우 지나치게 상업적인 음악만 양산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강현 기자

‘무한도전’과 ‘1박2일’에 삽입된 주요 배경 음악



◆무한도전




- 코린 베일리 래 ‘Put Your Records On’ (2010년 9월 11일 ‘지산 록 페스티벌’ 특집)



- 델리스파이스 ‘차우차우’ (2010년 10월 16일 ‘텔레파시’ 특집)



- 이적 ‘같이 걸을까’ (2011년 2월 12일 ‘동계올림픽’ 특집)



- 10㎝ ‘사랑은 은하수 다방에서’ (2011년 6월 11일 ‘서해안고속도로 가요제 Part 1’)



- 정재형 ‘Running’ (2011년 8월 6일 ‘조정’ 특집)



◆1박2일



- 뜨거운 감자 ‘고백’ (2010년 5월 2일 ‘코리안 루트’ 특집)



- 조용필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2010년 10월 17일 ‘센티멘털 로맨스’ 특집)



- 안녕바다 ‘별빛이 내린다’ (2011년 1월 16일 ‘외국인 노동자’ 특집)



- 장기하와얼굴들 ‘그렇고 그런 사이’ (2011년 6월 19일 ‘명품 조연’ 특집)



- 칵스 ‘12:00’(2011년 7월 31일 ‘폭포’ 특집)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