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성적 안 오르는 자녀, 공부습관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잔소리 하지 않아도 알아서 스스로 공부하고 영어·수학·과학 하루 종일 맴돌며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자녀들과 함께 입시전쟁을 치러야 하는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해봄직하다. 하지만 자녀의 성적이 오르지 않아 애태우는 학부모 대부분이 공부 열심히 하라는 잔소리만 할뿐, 자녀의 성적이 왜 오르지 않는지, 공부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려 하지 않는다. 혹 관심을 갖고 눈여겨보는 학부모가 있더라도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 무엇을 고쳐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한 해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최근 천안지역에 한 학습코칭 전문가가 고1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공부습관 변화 실험을 계획하고 있다고 해 만나봤다. 다음은 이윤석 (주)TMD 교육그룹 주인공 불당센터장과 일문일답.




이윤석 센터장은 9월부터 4개월 동안 지역 고1 학생을 대상으로 공부습관 변화실험 프로그램을 전액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조영회 기자]



-TMD 교육그룹 주인공은 학원인가.

“아니다.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고 공교육을 정상화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대안교육 컨설팅 회사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영어·수학을 가르치는 여느 학원과는 콘텐트가 다르다. ‘주인공’은 학생들이 인생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이를 다시 피드백 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또 이를 공부하는 방법에 적용, 스스로 학습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피드백 하는 과정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예습 복습을 통한 수업전략을 세우는 일이나 과목별 공부 방법도 교육한다.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카이스트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던데.

“그렇다. 학교 졸업 후 컨설팅 회사와 경영연구소 등에서 비즈니스 컨설팅과 교육 활동을 했다. 그러다가 2006년경부터 개인 코칭에 관심을 갖게 됐다. 특히 중앙대학교 입학사정관을 거치면서 엄청난 공부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얼까 고민하던 중 ‘주인공’의 공부습관 트레이닝 과정을 알게 됐다. 기업에서 이미 오래 전에 시행하고 있는 인재육성 프로그램과 ‘주인공’의 교육 콘텐트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됐다.”

-교육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

“소 그룹으로 학습 코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을 모집할 수는 없다. 초·중학생은 1년 과정, 고등학생은 6개월 과정으로 교육한다. 교육을 받은 학생 중 60~70%는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고 나머지 학생들 역시 더디긴 하지만 점점 변화가 생기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나.

“가장 큰 변화는 공부를 즐기지는 않더라도 괴로워하지는 않게 된다는 것이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는 습관이 자연스러워 지고 있다는 증거다. 이런 학생들의 경우 성적 향상은 당연한 결과다. 시험을 앞두고 공부계획을 세우는 것도 익숙해지고 시험을 치르고 나면 틀린 문제를 다시 틀리지 않도록 피드백 하는 것도 자연스러워 지기 때문이다.”

-변화가 없는 학생들도 있나.

“변하지 않는 학생은 없다. 다만 속도가 좀 느린 학생들이 있다. 누구든 공부의 바른 원리를 알면 변하게 된다. 원리를 깨치지 못한 학생이 사교육 시장에 내몰릴 경우 수영을 못하는 아이가 물에 빠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수영을 잘하기 위해서 자세를 배우듯이 공부 역시 자세가 중요하다. 학원은 그 이후에 필요에 따라 선택해 가도 늦지 않다.”

-고1 학생을 대상으로 공부습관 변화 실험을 한다고 들었다.

“공부 잘하는 학생이 특별한 것을 타고 나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해보겠다는 의지가 있는 학생이라면 실험에 참여시켜 4개월 동안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지켜보고 결과를 공개하고자 한다.”

-지원 대상은.

“천안·아산지역 고교 1학년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4~5명 정도로 참가인원을 제한할 생각이지만 아산지역에서 참가자가 많을 경우 천안과 아산에 따로 그룹을 만들어 진행할 예정이다.”

글=장찬우 기자
사진=조영회 기자

공부습관 변화 프로그램 지원자 모집

교육기간: 2011년 9월~12월 (16주)

교육시간: 매주 화요일 저녁 9시~10시40분

교육대상: 천안, 아산 지역의 고1 학생 4~5명

지원방법: 지원서 양식 작성해 e-mail로 신청 (cafe.naver.com/041zooingong)

접수처: yoonseoklee@naver.com

지원마감: 8/30(화)까지

심사방법: 1차 서류-9월 1일(목), 2차 면접-9월 3일(토)

합격자발표: 9월 6일(화)

문의: 주인공 불당센터 070-7799-7701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