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중앙대 - 모의논술로 본 2012학년도 논술 출제 방향





인문계 - 통계·자료해석형 1문제 줄어, 자연계 - 수리적 추론능력 평가 강화







중앙대는 지난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전국 고교에서 모의논술을 치렀다. 인문계는 5358명, 자연계는 3265명이 참가했다. 모의논술은 해당 대학의 올해 논술 출제경향을 보여준다. 중앙대는 인문계·자연계 모두 논술 문항 수를 1개씩 줄여, 각각 3문항, 5문항을 출제한다. 자연계 논술은 수리력 추론능력 평가를 강화하는 등 일부 변화가 눈에 띈다.



인문계 논술

- 제시문 정확히 요약하고 제시문 간 상관관계 파악




지금까지 2문제로 구성됐던 통계·자료해석형문항이 한 문제로 준다. 모의논술 문제3과 같은 논제다. 이 문항의 점수비중도 30점에서 20점으로 줄었다. 이를 제외하곤 2008년부터 유지해왔던 출제방침을 그대로 따른다. 앞서 2문항은 주어진 추론형 문제를, 마지막 1문제는 통계·자료해석형 문제를 출제한다. 제시문은 6개로 구성되며, 고전·인문·사회과학·자연과학 등 다양한 학문영역의 소재를 활용한다.



중앙대 사회복지학부 임영식 교수는 “중앙대 논술의 특징은 통합형 논제”라며 “문제마다 3~4개 이상의 제시문을 활용해 논증해야한다”고 설명했다. 각 제시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제시문 간 논지를 연결시켜 하나의 완결된 논리를 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2012 중앙대 모의논술 채점기준을 살펴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문제 1은 4개 제시문의 핵심논지 요약에 각각 1~10점을 부여했다. 문제 2는(라)와 (마)의 제시문 이해에 부분점수를 주고, 이를 근거로 (바)의 논지비판까지 연결시켰을 때 6~14점을 추가로 줬다. 논제에 제시된 요구조건은 하나도 빠트려선 안 된다. 문제 2의 ‘하나의 완성된 글로 작성하시오’란 요구도 글의 기승전결 구성에 따라 2~6점을 줬다. 글자 수, 맞춤법과 원고지 사용법 준수도 중요하다. 각각 문제에서 1~5점까지 감점을 당할 수 있다. 중앙대 응용통계학과 이재헌 교수는 “올해 통계·자료 해석형 난도는 그리 높진 않을 것”이라며 “평소 그래프·도표·통계 등을 보며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료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논증을 연습해보라”고 권했다.



자연계 논술

- 물리생물 개념 바탕 연결형 문제 출제




김영화 자연계논술 출제위원장(응용통계학과교수)은 “특히 올해엔 수리적 추론능력 평가를 강화할 것”이라며 “핵심 논지를 수학적 모델로 모형화하고 수식을 전개시키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학의 언어는 곧 수학이라는 뜻이다. ‘~하는 과정을 논리적을 설명하시오’와 같은 논제는 수식을 이용해문제해결 과정을 보여주란 의미다. 그러나 수학 계산 과정 자체는 간단한 수준이다. 주제는 고교 교과과정에서 다뤄졌던 개념 안에서 출제된다. 물리·생물 과학개념에 기초한 수리적추론 능력 평가 문제가 핵심이다.



김 위원장은 “모의논술의 4·5번 문제를 눈여겨 보라”고 귀띔했다. 외형적으론 분리된 별도의 문제 같지만 사실상 연결형 문제들이다. 문제 4번을 풀어낼 수 있다면 5번 문제도 접근방법을 찾기가 쉽다. 중앙대는 이런 연결형 문제를 자주 출제한다. “본 논술에서 연결형 문제를 만나면 앞선 문제 해결에 더 주력하라”며 “앞의 문제를 풀면서 뒷 문제의 핵심 아이디어를 얻을 수있다”고 조언했다. 그래프 해석능력도 필수다. 모의논술 1번 문제처럼 그래프를 해석하고 이를 논증과정에 응용해야 하는 문제가 출제될 예정이다. 수리단독형 문제도 출제될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수리단독형 문제가 나왔을 땐 제시문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알고 있는 수학지식을 활용해 풀이과정을 상세하게 작성하라”고 조언했다. 답이 맞지 않더라도 풀이과정이 논리적이라면 부분점수를 받을 수 있다.



▶ 출제교수진이 말하는 ‘논술 이것만은 꼭’



인문계



-사전 지식, 주관적 의견, 추측 등에 의존해 답안을 작성하지 마라.

-각 제시문의 정확한 논지를 파악하고 논지를 비교·분석하며 제시문 간 유사·상이관계를 파악하라.

-글의 형식을 잘 지켜라.

-제시문을 그대로 옮겨 쓰거나 인용하지 마라.

-제시문을 이해하고 요약하는 능력은 논술의 기본이다. 좋은 글을 읽고 요약연습하라.

-기대값·평균 등 통계적·수학적 용어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이런 용어들이 자료에서 무엇을 의미하고 왜 사용되는지를 파악해라.



자연계



-2~3종류 이상 과학교과서에 실린 다양한 자료를 읽으면서 과학개념을 정리해라.

-평소 인문학·사회과학 서적 독서로 논리의 기초체력을 다져라.

-그래프를 해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라. 그래프를 이용한 문제는 반드시 출제된다.

-연결형문제는 앞 문제의 풀이에 우선 집중해라. 앞 문제가 풀리면 뒤 문제의 핵심논지에 쉽게 다가 갈 수 있다.











[사진설명] 수험생들이 17일 중앙대에서 열린 논술특강에 참여해 중앙대 논술 출제경향에 대해 듣고 있다.



<정현진 기자 correctroad@joongang.co.kr/사진=최명헌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