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숭실대…소외계층 배려하는 ‘기회형’ 모집 인원 비율 78%로 높여





숭실대 김정헌 입학처장





숭실대 입학사정관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대학의 발전을 위한 전형과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한 전형을 골고루 시행한다는 데 있다. 전체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대학의 발전을 이끌 재능우수자를 발굴하는 ‘재능형’ 전형과 다양한 교육환경이나 소외계층의 지원자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기회형’ 전형을 각 22%, 78% 비율로 시행하고 있다.



재능형 전형에는 SSU리더십, SSU자기추천 전형 등이 있다. 기회형 전형에는 사회기여자및배려대상자·장애인등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 전형 등이 있다. 숭실대가 지난해 66%였던 기회형 전형을 올해 78%로 확대한 것은 다양한 교육환경의 지원자와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다. 두 번째 특징은 신뢰성 있는 평가모델인 ‘숭실 인재 잠재력 모델’을 개발해 전형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모델은 교과와 비교과 영역, 지원자의 표면적 성과 및 내면적 요소(잠재력)를 모두 종합해 평가하기 위해 숭실대 입학사정관들이 직접 연구·개발한 것이다. 특히 학교생활의 충실도를 중점적으로 고려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숭실대만의 특성화된 평가 모델을 통해 대학의 비전과 특성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데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세 번째는 다양한 전형요소를 도입해 지원자를 다각도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에세이 등 지원자가 제출한 다양한 서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또 개별인터뷰, 발표면접, 토론면접 등 다양한 형태의 면접 유형을 시행해 지원자를 심층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음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공정성, 신뢰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평가 결과가 좌우되지 않도록 다수의 평가자가 한 명의 지원자를 평가하고, 평가자 간 주목할 만한 차이가 발생했을 경우 위원회 등의 재평가를 거치도록 하는 시스템을 철저히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원자의 모든 제출서류는 진위여부를 철저히 파악해 평가에 활용하고 있으며, 자기소개서 표절 검색 및 추천서 실제 작성여부 확인 등을 통해 전형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해 숭실의 비전과 역사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노력을 들 수 있다.



SSU리더십 전형에서는 ‘섬김·소통의 리더십’ 인재상을 제시함으로써 숭실대만의 특성화된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다. 이북5도민 전형에서는 1897년 평양에서 시작된 숭실대 역사를 반영해 ‘통일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 선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형별로 숭실대가 원하는 인재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충분히 이를 인지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숭실대에 꼭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목표다.



 숭실대는 대학의 특성과 비전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평가모델을 개발·적용하고 전형의 공정성,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행함으로써 입학사정관 전형의 발전과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숭실대는 2010년에 이어 올해에도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