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아주대…스펙 쌓기 부담 덜어주려 활동보고서 안 받는다





아주대 김경래 입학처장





2012학년도 아주대 입학사정관 전형의 특징은 ‘학생들의 입학사정관 전형 준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전형간소화, 불필요한 사교육 유발요인 억제’ 로 요약할 수 있으며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아주ACE전형은 기존의 러프다이아몬드와 아주리더십 전형의 통·폐합된 형태로 142명을 선발한다.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다. 지원자들은 선발인원과 제출서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대다수의 인원을 활동보고서 없이 선발한다. 이는 학생들의 과도한 스펙 쌓기 부담과 사교육 유발요소를 억제하고자 하는 아주대의 의지가 담겨있다.



가장 평범한 학생이 가장 특별한 학생이라는 아주ACE전형의 인재상은 대학의 교육이념(인간존중·실사구시·세계일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교생활에 충실하면서 기본적인 인성과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리더형·자기계발형·성적향상형 등)을 선발해 향후 미래사회의 에이스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시키겠다는 것이다. 면접평가의 경우 개인면접(전공적합성 포함)과 발표면접을 시행한다.



커리어로드맵 전형은 아주ACE전형과 달리 한 분야에 대한 본인의 진로를 명확히 설정하고 꾸준히 활동한 ‘매니어’형 학생(46명)을 선발한다.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활동경력보고서, 교사추천서이다. 특히 활동경력보고서 작성 시 전공과 관련 있는 5개 안팎의 활동을 작성해야 한다. 면접평가의 경우 개인면접(전공적합성 포함)·발표면접·집단면접으로 한다.



평가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로 나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생활기록부, 활동보고서(커리어로드맵 전형에 한함),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교생활의 충실도와 지원학부와의 적합성을 주로 평가한다. 즉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를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절대 등급 및 학업 향상도)과정을 살펴보고 대학에서의 수학능력을 평가한다. 이어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 영역(활동보고서 작성 내용 포함)을 통해 몇 가지 의미 있는 활동을 경험하고 지원자에게 적합한 학부(전공)를 설정했는지,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학교생활에 임했는지 등을 평가한다.











다음으로 자기소개서의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 문항을 통해 지원 학부(전공)에 대한 이해정도와 향후 학업 및 진로계획의 명확성· 구체성 등을 평가한다. 뿐만 아니라 ‘지원동기’ 문항을 통해 아주대에 대한 학업 의지, 관심도와 같은 충성도(loyalty)도 평가한다.



면접평가에서는 서류의 진실성과 지원학부(전공)와의 적합성을 주로 평가한다.



지원학부(전공)와의 적합성은 주로 발표면접과 집단면접(커리어로드맵전형에 한함)을 통해 평가된다. 발표면접은 지원학부(전공)와 관련된 주제의 문제를 준 뒤 면접관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다음으로 집단면접의 경우 5~6명의 지원자가 지원학부(전공) 관련 주제에 대해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