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충남예술고등학교 2012학년도 입시전형 어떻게 바뀌나

충남예술고등학교(교장 유순식)는 2011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예고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서울대학교에 각각 4명과 3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수도권 대학에도 70% 가량의 학생이 합격하는 등 전국 예술고등학교 가운데 우수한 성과를 낸 학교 가운데 하나다. 새롭게 바뀐 충남예고의 2012학년도 입시전형을 소개한다.



우선전형 22명, 일반전형 143명 선발 … 학과별 실기·교과성적 반영

강태우 기자















특기적성은 실기고사, 바른품성은 수상실적 반영



충남예고는 일반적으로 전기에 모집하는 자율형사립고,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보다 한 달 정도 앞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음악, 미술, 무용 등 3개과에서 남녀 구분 없이 165명(5학급, 학급당 33명)을 뽑는다. 자율학교로 지정돼 전국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지난해의 경우 특별전형(100% 실기)으로 모집했다. 하지만 올해는 특별전형을 우선전형으로 대체했다. 우선전형에는 특기적성전형과 바른품성전형으로 나눠진다.



 특기적성은 학과별 제시된 실기고사를 통해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00% 실기(음악·무용은 300점 만점, 미술 100점 만점)로 선발한다. 단 실기고사 결과 성적이 80% 미만인 학생은 입학전형위원회 심의를 통해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올해 새롭게 바뀐 바른품성은 음악과(한국음악, 관악전공) 1명과 미술·무용과 각 1명씩 모두 3명을 선발한다. 수상실적 15점과 실기 100점을 합산한 115점 만점 중 고득점자 순으로 뽑는다. 따라서 지원자격은 중학교 재학 중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시·도 교육감, 시·군 교육장, 소속 학교장이 수여한 모범상, 효행상, 선행상, 봉사상을 수상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단 실기고사 성적이 60% 미만 학생은 특기적성과 마찬가지로 입학전형위원회 심의를 통해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일반전형은 비슷 … 학기별 배점만 조정



일반전형은 지난해와 큰 변동이 없다. 음악·무용과는 학생부 성적(40%)과 실기고사 성적(60%)으로 선발한다. 미술과는 학생부 성적(100%)만 본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중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올해는 충남교육청 지침에 따라 일반교과와 예체능교과에 대한 학기별 환산 비율을 조정했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산출은 교과영역(160점)과 비교과영역(40점)으로 구분, 반영한다. 교과학습 성적은 200점 만점의 80%인 160점으로 한다. 일반교과(118점)와 예체능교과(42점)로 구분해 성적을 산출한다.



 비교과영역은 출결(12점), 특별활동(8점), 봉사활동(12점), 행동발달(8점)을 합산한 성적을 반영한다. 졸업예정자는 10월 15일까지 기록된 내용만 인정한다.









충남예술고등학교가 2012학년도 입시전형을 발표했다. 특별전형을 우선전형으로 바꿨고 일반전형에서는 학기별 배점을 조정했다. [사진=충남예고 제공]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경쟁력 강화



충남예고는 서울대, 홍익대 등 예술계열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전형에 맞춰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 대학별 다양한 전형(입학사정관전형 포함)에 대비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홍익대의 경우 수시전형에서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 미술활동 보고서를 각각 10가지씩 작성해야 한다. 충남예고는 교과영역에서 전공교과 이수 단위가 80단위 이상으로 전문교과(16과목 이상) 이수 과목 중 자신이 유리한 과목을 선택해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아울러 비교과영역에서는 학교단위 공식활동을 인정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활동과 전시활동, 학과별 해외 전공 캠프, 전공을 살린 봉사활동 등을 계획해 경쟁력에서의 우위를 다지고 있다. 특히 일반고의 경우 많이 해봐야 비교과 활동이 4개에 불과하지만 충남예고는 16개 이상 이수가 가능해 홍익대가 원하는 보고서를 여유 있게 골라서 작성할 수 있다.



 충남예고 교육과정의 또 다른 강점은 학생들이 전공시간에 외부강사가 함께하는 팀티칭 수업을 통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전공실기능력 향상과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세부전공별 반 편성(5~15명)으로 밀도 있는 전공 수업이 이뤄진다.



 대학별 실기고사가 진행되는 현행 대학입시에 맞춘 방과후 학교는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다. 미술과와 무용과의 경우 모든 학생이 저렴한 비용으로 전공실기 수업을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수업료가 일반 공립학교와 같은 수준이어서 학부모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등 교육 수요자를 만족시키는 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