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스마트폰 = 공짜통화폰 … SK컴즈 가세




메신저 네이트온을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무료 음성통화 기능을 탑재한 ‘네이트온톡’을 출시했다. [뉴시스]






SK텔레콤(SKT)이 이동통신사 중 최초로 무료 음성통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SKT의 자회사 SK커뮤니케이션즈는 20일 무료 음성통화를 제공하는 모바일 메신저 ‘네이트온톡’의 출시를 발표했다. 기존 PC용 인터넷메신저 서비스인 네이트온 가입자 3300만 명을 잠재 고객으로 확보하고, 카카오톡·마이피플 등이 선점한 무료 메시징·음성통화 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최대 통신사인 SKT가 음성통화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무료 메시지·통화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 시장엔 외국 기업(스카이폰·바이버), 국내 벤처(카카오톡·올리브폰), 대형 포털(다음 ‘마이피플’· 네이버톡)들이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SKT가 ‘네이트온톡’ 출시를 통해 유료 이동통신 시장의 기득권을 지키는 전략에서 돌아서 모바일 시장의 주도권을 잡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네이트온톡은 스마트폰뿐 아니라 컴퓨터(PC)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휴대전화 번호나 네이트온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다. PC용 네이트온톡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 수 있다. 네이트온 메신저와도 연동돼 기존 가입자들은 네이트온에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과도 무료 통화가 가능하다.

 SK컴즈 관계자는 “기존에 5만5000원 요금제에 가입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네이트온톡 사용으로 8만원 무료 요금제 가입(300분 무료통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전화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돼 온 끊김 현상을 줄이고 통화 품질을 끌어올리는 데 신경 썼다.






 SK컴즈 측은 “‘핸드오버’ 기술을 적용해 무료 통화 중 3세대(3G) 이동통신망에서 와이파이로 이동하더라도 끊기지 않는 안전성을 갖췄으며 기존 음성 통화망에 적용하던 인터넷 전화 국제 표준 방식(SIP)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파일 전송 기능도 강화했다. 이미지, 동영상, 문서 파일들을 종류에 관계없이 최대 500메가바이트(MB)까지 보낼 수 있다.

 SK컴즈는 기존 네이트온 사용자가 네이트온톡으로 업그레이드해 사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측은 3300만 네이트온 회원의 60%만 네이트온톡을 이용해도 카카오톡 사용자(약 1900만 명)를 넘어설 것으로 분석한다. 회사 측은 “메신저의 기능도 중요하지만 누가 더 많은 네트워크를 갖고 있느냐가 결정적인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앞서 카카오톡의 후발주자로 출발한 마이피플의 경우 올 2월 무료 음성통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가입자가 급증해 지난달 1000만 명을 넘겼다. 카카오톡은 음성통화 서비스 계획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4세대(4G) 통신망 상용화에 맞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내놓는 스마트폰에 자체 개발 메신저 서비스를 탑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무료 메시지 서비스만 제공하던 통신·포털 업체들의 대응도 주목된다. 올해 KT와 LG유플러스는 각각 무료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 ‘올레톡’과 ‘와글’을 내놓았지만 음성통화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

 400만 명이 이용하는 네이버의 ‘네이버톡’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통화 품질 때문에 음성 통화 서비스는 계획이 없다”는 입장들이다. 그러나 통신 1위 업체가 무료 통화 시장에 뛰어든 만큼 새로운 대응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심서현 기자

◆무선인터넷전화(mVoIP)=mobile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와이파이, 3G망과 같은 무선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해 휴대전화로 인터넷전화를 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트래픽이 많아지면 통화 품질이 떨어지지만 회선 구축 비용이 적어 요금이 저렴하며 영상통화, 메시지와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