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영어 문법, 과학 실험, 논술 … 계획 세워 약점 지우자

기말고사를 마치고 방학 계획을 세울 때다. 방학 동안 충분히 쉬면서 학기 중에 시간이 부족해 하지 못했던 체험학습이나 여행을 하는 것도 좋지만 이번 방학에는 ‘성적 올리기’를 목표로 해보는 건 어떨까. 취약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나면 뿌듯한 마음으로 개학을 기다릴 수 있다. 교육업체들마다 방학 학습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여름방학 대비 학습 프로그램

박정현 기자



영어 인증시험, 입학사정관제 대비 프로그램









외대부속어학원과 외대어학원은 학습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어 특강을 준비했다. [외대부속어학원 제공]



한국외국어대학교 부속어학원(이하 외대부속어학원)과 외대어학원은 인증시험과 외고, 외대 영어영재원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강을 마련했다.



‘Story Reading & Debate Jr.’는 글을 읽은 후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 발표하게 하는 초등학생 대상 영어토론 프로그램이다. 글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독서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Reading Solution & Theme Voca’는 비판적 읽기가 필요한 초등 고학년용 프로그램이다. 주제별로 다양한 어휘를 습득함으로써 분석적·비판적 읽기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영영사전식 단어 학습 습관을 길러서 문맥을 파악함으로써 어휘도 확장시킬 수 있다.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체계적인 문법 정리가 필요한 초등 고학년 대상 특강으로 ‘Power Grammar’도 개설한다. 영어 독해를 할 때 필수적인 문법을 48개의 핵심 구문을 통해 완성하도록 구성했다.



한국외대 영어영재원 합격을 위한 영어와 논리사고력 대비 프로그램도 개설한다. FLEX유형(외대가 개발한 국가공인영어인증시험)에 익숙해져 실전 시험에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Power FLEX’, 창의적 글쓰기 훈련을 통해 주어진 주제에 대해 논리적인 글을 쓸 수 있게 하는 ‘Creative Essay Writing’, 사고력을 키워주고 영재원 심층테스트와 면접에 대비하게 하는 ‘Power Preparation’이 있다.



‘Logical Thinking Debate’는 매킨지나 보스턴컨설팅, 베인앤컴퍼니 등 글로벌 전략경영컨설팅회사가 사용하는 전략적·논리적 사고 방법을 학생 수준에 맞춘 프로그램이다. 학교 내신과 입학사정관제 대비 프로그램도 있다. 영어학 박사가 직강하는 ‘Grammar Master’, 주제별 읽기·토론·글쓰기를 통해 진로계획을 세우고 입학사정관제 대비 포트폴리오 작성을 도와주는 ‘Power Reading’ 과정이다.



인증시험 대비 프로그램으로는 ‘토플 100+’ ‘토플 High Intermediate’ ‘TEPS800+’ ‘TEPS실전문제 풀이반’을 개설한다. 토플 Speaking&Writing 유형과 실전연습을 할 수 있는 토요 특강반도 연다.



외대부속 용인외고와 경기권 외고 입학을 위한 실전대비 프로그램은 입학사정관 특강, 의사소통능력대비 과목, 논리사고·리더십 향상, 창의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1577-4837, www.thehufs.com



초등학생 대상 수학과학 프로그램









한솔영재교육은 초1~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과 놀이를 하며 과학을 배우는 특강을 한다. [한솔영재교육 제공]



한솔영재교육의 초등 창의사고력 수학과학 브랜드 ‘미래GT아카데미’가 4주 완성 여름방학 특강을 한다. 미래GT아카데미 연구팀이 개발·감수했다. 1~6학년 대상이며 체험·탐구·심화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한다.



실험과 놀이로 과학을 배우는 ‘테마특강’은 3~4학년이 대상이며 영상 자료와 체험·실험으로 진행한다. 효모와 알코올 발효를 알아보는 과학 요리교실, 용액의 산·염기 성질을 실험하는 과학 마법사놀이, 빛의 성질을 탐구하는 신기한 빛의 성질, 잎맥 표본과 화석을 만들어보는 특별한 문양 만들기 등으로 구성했다. 수업이 끝난 후 결과물을 가져갈 수 있도록 견고한 과학기구를 사용했다.



생물의 구조를 알아보는 ‘해부특강’은 4학년 이상만 참가할 수 있다. 실험도구가 위험하고 생명의 존엄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본과정은 매주 하나의 동물을 관찰하면서 동물의 진화 과정과 각 기관의 공통점·차이점을 확인한다. 초등 과학 과정에 해당하는 동물의 세계, 주변의 생물, 우리 몸 등의 단원과 연결된다. 심화과정은 매주 척추동물의 기관을 관찰하면서 각 기관의 모양과 기능을 학습한다.



실험보고서 작성 방법을 배우는 ‘실험보고서’ 특강도 마련한다. 최근 탐구활동이 중요해졌지만 보고서 작성 방법을 정확히 아는 학생이 많지 않다. 이 특강에서는 보고서 작성 때 필요한 과정을 연습하고, 주제 선택과 실험 설계를 진행해 볼 수 있다. 매주 실험 보고서 진행사항을 점검해 학생 자신의 장점과 보완할 점을 생각하게 한다.



5, 6학년을 대상으로 단기간에 수학·과학 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플러스(수학/과학)’ 특강도 개설한다. 플러스 수학 특강은 중학교 수학 내용을 기본으로 창의사고력 문제를 공부할 수 있다. 기하·대수·조합 등 영역을 나눠 진행한다.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입문과정에 해당해 과학고나 영재학교, 올림피아드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플러스 과학 특강에서는 중학교 생물과 지구과학 영역을 공부한다. 플러스 수학처럼 내용이 학년별로 구성되지 않아 학문의 흐름에 따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수학내신’ 특강은 7차 교육과정 개정에 맞춰 2학기 수학의 기본개념을 정리하고, 유형별 문제 해결력 향상을 통한 심화학습을 준비할 수 있다. 02-2654-5350(목동캠퍼스), www.miraegtacademy.co.kr



예비 중학생 위한 소설 감상 프로그램









한우리독서토론논술은 중학교 국어 교과서 작품을 수록한 ‘소통과 교감’을 출시했다.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제공]



한우리독서토론논술은 예비 중학생을 위한 소설 감상 프로그램 ‘소통과 교감’을 출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교과서 속 작품의 주제나 소재 등을 암기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학 작품을 통해 삶의 진정성과 의미를 찾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은 8회에 걸쳐 진행된다. 자신이 배우는 교과서 외의 다양한 작품을 접해봄으로써 글쓰기 능력은 물론 국어 실력까지 높일 수 있다. 2007년 개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수록 작품을 미리 읽을 수 있고, 읽기 전략을 세워 교과 소설을 읽을 수 있다. 주요 변화 내용인 토론 과정을 적용해 각 작품별 독서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소통과 교감’은 필독서 『소통: 소설과 통하다』와 워크북 ‘교감: 교과소설 감 잡다’로 구성됐다. ‘소통’은 중학교 1학년 23종, 2학년 15종의 교과서에 실린 국내외 단편소설 18편이 수록돼 자신이 배우지 않는 교과서 속 작품까지 폭넓게 읽을 수 있다. 작품 내용을 소설 구성 단계와 시간 흐름, 마인드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리했다. 두 작품을 하나의 주제로 엮는 비교 독서를 통해 심화·확장 학습을 할 수 있다. 작품 감상 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사뿐’ 첫발 디디기, 작품을 읽은 뒤 줄거리를 정리하는 ‘활짝’ 소설 펼치기, 주제를 파악하는 ‘번뜩’ 주제 깨치기 등으로 이뤄졌다.



‘교감’은 작품 속 역사·문화·상황적 배경과 우리 사회의 모습을 연관 지어 작품의 메시지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등장인물의 태도를 평가하고 판단해 이를 ‘토론 6단 논법’에 따라 토론함으로써 논리·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작품 내용과 교과서를 연계해 서술하는 활동으로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대비한 글쓰기도 할 수 있다.



교감은 작품 관련 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리게 함으로써 작품 이해를 돕는 ‘똑똑’ 작품 두드리기, 작품과 우리 사회를 연결 지어 생각하는 ‘곰곰’ 사회 바라보기, 토론 6단 논법 규칙을 적용해 토론해보는 ‘술술’ 독서 토론하기, 작품과 교과서 내용을 연계해 서술형 평가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탄탄’ 교과 실력 쌓기,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지도해주는 ‘반짝’ 창의 활동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박상희 상무는 “흥미로운 주제로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해보면서 깊이 있는 사고와 창의적 글쓰기 역량을 키울 수 있다”며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면서 중요성이 커진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02-6430-2737, www.hanuribook.co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