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62% 수시 선발 … 결원 땐 예비합격자로 충원





‘미등록 충원제’ 올해 첫 실시
합격자, 상위권대 연쇄이동 예상
물수능 영향, 지원자 크게 늘 듯
입학사정관 전형 내달 1일 시작



10일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의 ‘수시지원전략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조제경 인턴기자(조선대 법학과)]





다음 달 원서 접수를 시작하는 올해(2012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 전국 196개 4년제 대학이 23만7681명의 입학생을 뽑는다. 전체 4년제 모집정원(38만2773명)의 62.1%로, 지난해(61.6%)보다 소폭 증가했다. 대학들이 우수한 수험생에 대한 ‘입도선매’에 나서면서 2010년 59%였던 수시모집 선발 비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수시에서 미등록 충원이 실시된다. 지난해까지는 수시에서 대학 간 복수 합격자나 수능 최저학력 기준 미달자 때문에 수시모집 인원을 채우지 못한 대학은 정시모집으로 넘겨 선발했다. 올해는 고려대·연세대 등 181개 대학이 12월 15~19일 모집인원 내에서 순위에 따라 미등록 충원 합격자를 선발한다. 그러나 서울대 등 17개 대학은 수시 미등록자가 생겨도 충원하지 않고 정시모집에서 뽑기로 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이 같은 내용의 ‘2012학년도 수시모집 요강’을 12일 발표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시모집 정원이 늘어난 데다 미등록 충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올해 수시모집에서 뽑는 인원은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정부가 올해 수능을 ‘언어·수리·외국어 만점자 1%’ 수준으로 쉽게 출제할 거라고 밝힌 것도 수시 지원자를 늘리는 요인이다.



 미등록 충원이 가능해지면서 합격자들이 상위권 대학으로 연쇄 이동하는 현상도 예상된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소장은 “일부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1등급 등으로 높게 책정한 서울 중상위권 대학은 합격자가 다른 대학으로 빠져나갈 경우 자격을 충족하는 추가 합격자를 구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는 “수시 미등록 충원이 실시되면 수시 합격선은 이전보다 다소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는 수시 선발인원의 16%가량인 3만8169명을 뽑는다.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125곳으로 지난해보다 한 곳 줄었지만 뽑는 인원은 3761명 늘었다. 올해 대입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원서 접수가 다음 달 1일 시작되면서 예년보다 한 달 정도 이른 8월부터 본격화한다.



 전형요소별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100% 반영하는 대학이 86개교로 지난해보다 15곳 줄었다. 반면 학생부 60% 이상 반영 대학은 지난해보다 12곳 늘어난 44개교로 집계됐다.



 수시에서 논술고사를 치르는 대학은 고려대·아주대·연세대 등 29곳으로, 지난해보다 5곳 줄었다. 면접·구술고사를 전형요소로 활용하는 대학과 반영비율은 소폭 감소했다. 관동대(24명)와 인천대(5명)는 서해 5도 지역 출신 학생을 모집정원의 1% 안에서 선발하는 특별전형을 실시한다. 전문대였던 송원대가 2012학년도부터 4년제 일반대로 바뀌고, 가천의과대와 경원대는 가천대로 통합해 신입생을 뽑는다.



글=김성탁 기자

사진=조제경 인턴기자(조선대 법학과)



◆미등록 충원=대입에서 합격자 발표 이후 합격자 중 일부가 등록하지 않아 모집인원 중 빈자리가 생길 경우 대학이 추가로 예비합격자 중에서 순위에 따라 모집인원을 채우는 방식.



◆ 알림=2012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중앙일보(www.joongang.co.kr)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상담센터 홈페이지(univ.kcue.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본지는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알찬 대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6일 대입 내비게이션-입학사정관전형 특집섹션을 발행합니다.



▶▶2012수시모집보도자료(대교협) 다운 받기

▶▶2012수시첨부자료(대교협) 다운 받기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