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박지성 맨유 재계약, 확실한 말은 없고 오가는 말말말 …





1년 전 재계약이 관례지만 무소식
유럽 언론 “타 구단서 영입” 보도
“팀서 선수 보강해 퇴출” 전망까지
팀 대표해 홍콩 팬미팅 행사 참석





박지성(30·사진)은 23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가 홍콩의 번화가 침사추이에 있는 ‘맨유 레스토랑-바’에서 개최한 팬미팅 행사에 참석했다. 맨유를 대표해 홍콩의 맨유팬들을 만나는 자리였다. 작은 동정이었지만 최근 나돌던 박지성의 이적설에 신경을 곤두세운 축구팬들은 반색하고 있다. 박지성의 재계약을 예고하는 청신호로 받아들인 것이다.



 팬들의 생각은 이렇다. 박지성은 지금 휴가 중이다. 맨유 입장에서 볼 때 재계약을 하지 않을 선수를 홍콩까지 불러 팬들을 대상으로 한 구단의 행사에 참가시킬 이유가 없다. 선수 입장에서도 이적 가능성이 있다면 휴가 중 구단의 행사에 참가해 시간을 축낼 이유가 없다. 박지성은 지난 11일 거스 히딩크 터키 감독을 만난 자리에서 “맨유에서 은퇴하고 싶은 건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세계 최고의 클럽에서 선수 생활을 끝내고 싶다는 바람이다. 새로운 팀 또는 새로운 리그에서 또 다른 도전을 하기에는 나이가 적지 않다.



 박지성과 맨유의 계약기간은 2012년 6월까지다. 딱 1년이 남았다. 유럽 프로축구에서는 계약 만료 1년 전에 재계약을 하는 것이 관례다. ‘보스만룰’에 따르면 계약 만료 6개월 전까지 원 소속팀과 재계약하지 않을 경우 해당 선수는 이적료 없이 다른 팀과 계약할 수 있다. ‘보스만룰’이 적용되려면 아직 6개월이 남아 있지만 박지성의 재계약 논의는 동료들에 비해 늦은 편이다. 박지성과 마찬가지로 2012년 6월까지 맨유와 계약한 파트리스 에브라(30·프랑스)는 지난 2월 계약을 3년 연장했다.



 재계약이 늦어지자 루머가 빗발친다. 이탈리아의 가제타델로스포르트는 23일 “인터밀란이 박지성 영입을 노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20일 영국 메트로는 “맨유가 박지성을 판 자금으로 레알 마드리드의 미드필더 라사나 디아라를 영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맨유는 변하고 있다. 지난달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FC바르셀로나(스페인)에 1-3으로 패한 뒤 선수 보강에 나섰다. 블랙번에서 수비수 필 존스(19·잉글랜드)를 데려왔고, 애스턴 빌라의 미드필더 애슐리 영(26·잉글랜드)도 손에 넣었다. 알렉스 퍼거슨 맨유 감독은 베슬레이 스네이더르(27·인터밀란), 루카 모드리치(26·토트넘) 등 특급 미드필더들을 영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박지성이 자리를 잃고 퇴출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박지성의 에이전트인 JS리미티드는 23일 “재계약 협상이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아무것도 얘기할 수 없다. 맨유와 재계약 협상을 시작했는지도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 국내 전문가들은 공수에서 활용가치가 높은 박지성을 맨유가 내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기대 섞인 전망을 한다. 박문성 SBS 해설위원은 “재계약 가능성은 매우 높다. 다만 계약 기간과 연봉에 합의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박지성은 다음 달 1일 수원 박지성 축구센터에서 개막하는 ‘2011 JS(박지성)컵 동아시아유소년친선축구대회’에 참석한 뒤 영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JS리미티드는 “7월 13일부터 맨유의 미국 투어가 시작되는데 박지성의 참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투어에 참가한다면 재계약이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프리 시즌 투어에 참가하는 선수가 이적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김종력 기자



◆보스만룰=계약 만료 6개월 전까지 원 소속팀과 재계약하지 않을 경우 타 팀과의 이적 협상과 사전 계약이 가능하다고 규정한 룰. 1990년 벨기에의 축구선수 보스만이 소속 구단의 동의 없이는 이적할 수 없다는 규정에 대해 유럽사법재판소에 소송을 낸 것에서 유래했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박지성
(朴知晟)
[現]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축구선수
[前] 2010년남아공월드컵국가대표팀 선수(중간공격수(MF))
1981년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