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유튜브서 가장 사랑 받은 K-POP은 어떤 곡?

유튜브에서 K-POP 조회수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곡은 원더걸스의 '노바디'로 밝혀졌다. 2008년 11월에 올라온 이 영상은 현재 50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2NE1, 2PM, 빅뱅, 샤이니, 소녀시대, 슈퍼쥬니어, 원더걸스 7개 그룹이 상위 20곡을 차지했다. 2NE1과 소녀시대가 각각 5곡으로 가장 많다. 슈퍼쥬니어 4곡, 샤이니 3곡, 빅뱅 2곡, 2PM, G-드래곤 1곡 순이다. JYP, SM, YG 3개 기획사 소속 아이돌 그룹이다.<표 참조>



상위 20곡 모두 아이돌 그룹의 댄스음악이다. K-POP이 아이돌 그룹과 댄스음악 중심으로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말해준다. 빅뱅과 2NE1의 ‘Lollipop’ 2PM과 소녀시대의 ‘Cabi Song’ 은 CM송이지만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기획사들이 유튜브에 별도 채널을 만들어 적극 활용한 것도 인기에 도움이 됐다. 3개 기획사 채널의 구독자 수는 약 80만명이고 누적 조회수는 7억이 넘는다.

대중음악 전문가들은 “아시아에서 K-POP 열풍은 직접 프로모션을 하면서 이루어졌고, 북미· 유럽에서의 인기는 인터넷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면서 “열기를 계속 이어가려면 새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지속적인 콘텐트를 제공해야 할 것” 이라고 내다봤다.

















명지대학교 배문균 대학생기자





[ 이 기사는 명지대 디지털미디어학과와의 산학협력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특정 내용이 중앙일보 온라인편집국의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