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눈 피로 덜고 시력 보호하는 책상 조명





눈부심 방지하는 편광패널 장착된 LED 스탠드 켜보세요







새학기는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도 설렌다. 엄마는 학습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인테리어와 체형에 맞는 책상, 의자 등을 고르느라 분주하다. 공부방은 자녀의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영향을 미쳐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특히 신경써야 한다. 공부방 꾸미기에 있어 특히 중요한 것이 책상 조명이다. 한국쓰리엠 이태경 대리는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 보호를 위한 책상 스탠드는 눈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먼저 고려해야 할 학습 아이템”이라고 말했다.



스탠드 조도 600~800럭스 적당



스탠드는 학생의 학습 능률과 눈의 피로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품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선택해야 한다. 최근 학습스탠드 시장에서 LED가 주목받고 있다. 자연광에 가까운 빛을 발산해 눈에 부담이 덜하고, 빛이 깜박이지 않아 장시간 사용해도 눈의 피로감이 적기 때문이다. 전력의 최대 90% 정도를 빛으로 전환해 에너지 효율도 높다. 평균 수명이 5만 시간 정도로 반영구적인 사용도 장점이다. 유해물질인 수은이 사용되지 않았고 자외선 방출이 없으며 유해전자파 방출이 없다.



기능과 디자인을 꼼꼼히 따져 LED 스탠드를 구입했다면 올바로 사용해야 한다. 시력보호와 집중력 상승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책상 위 스탠드의 조도를 600 ~ 800럭스(Lux)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일반적인 공부방 조도는 최소 500럭스이상이어야 한다. 한국인은 유독 밝은 빛을 선호해 1500~2000럭스의 조도를 가진 스탠드도 많은데 이는 자칫 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눈부심 방지 기능, 집중력 향상에 도움











LED 광원은 기존 형광등에 비해 빛이 선명하고 깜박임 현상이 적어 눈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하지만 빛의 반사현상으로 생기는 눈부심은 해결하지 못한다. 스탠드를 고를 때는 가장 먼저 눈부심 방지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눈부심을 유발하는 유해광선을 우량광선으로 전환시켜줄 수 있는 편광패널이 별도로 장착된 제품인지 살펴야 한다.



예컨대 최근 출시된 ‘3M™ 파인룩스 LED 베이직’은 LED 조명과 눈부심 방지기능의 강점은 살렸다. 3M의 전세계 특허기술인 편광여과패널을 장착해 시력보호와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준다. 편광여과패널은 우량광선인 수직광은 그대로 통과시키고 눈의 피로를 발생시키는 유해광선은 수직광으로 전환시켜 밝고 편안한 빛을 제공한다.



눈의 피로를 줄이는 올바른 스탠드 사용법



스탠드 위치는 그림자가 덜 생기도록 오른손잡이의 사람은 책상의 왼쪽 앞, 왼손잡이는 오른쪽 앞에 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높이는 40cm 정도가 적당하다. 조명갓은 눈높이보다 낮게 한다. 책상 위 스탠드는 낮과 밤이 일정한 밝기가 되도록 유지시켜야 시력을 해치지 않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스탠드를 사용할 때는 빛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스탠드 갓을 내리는 것이 좋다. 이 때문에 스탠드의 자유로운 각도 조절은 필수적이다. 각도 조절이 자유롭지 않은 스탠드는 자세를 나쁘게 할 수 있다.



눈부심 방지 기능이 있는 스탠드를 사용할 때는 빛이 직각으로 책에 떨어지도록 설치한다. 눈부심 방지 기능이 없는 스탠드의 경우 독서대 등을 사용해 빛이 비스듬히 책에 떨어지도록 해 눈의 피로감을 유발하는 반사광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밤시간대에 전체 조명을 끄고 책상용 스탠드만을 켜두는 경우가 있다. 조도 차이가 심할 경우 눈이 더 피곤해지고 시력도 나빠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는 모니터 자체가 발산하는 빛의 밝기가 있어 학습에 적합한 600~800럭스의 빛은 컴퓨터 화면에 빛을 반사시킬 수 있다. 300~400럭스 정도의 빛을 간접조명 방식으로 비춰 전체적인 밝기를 높이면 눈의 피로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 문의=한국쓰리엠(주) www.3m.co.kr, 080-033-4114





[사진설명] 1.자녀 공부방 환경을 조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책상조명이다. 스탠드 조도는 600~800럭스로 맞추는 것이 좋다. 2.3M™ 파인룩스 LED 베이직 스탠드



<박정현 기자 lena@joongang.co.kr/사진=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