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로망난 김정일, 폭악한 김정은 처단”

“적의 홈페이지 여기저기서 치솟는 불기둥을 보고 우리는 기뻐 만세를 부르며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김정은 생일에 북한 조평통 홈피·트위터·유튜브 모조리 해킹당해
[사건 추적] ‘남북 사이버전쟁’

 9일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의 ‘연평도 북괴도발 갤러리(연북갤)’에는 “전쟁 승리를 축하한다”는 내용의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이들이 말하는 전쟁은 실제 전쟁이 아니고 홈페이지 등을 공격하거나 해킹하는 사이버 전쟁이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아들 김정은의 생일인 지난 8일, 북한이 운영하는 체제 선전 사이트와 트위터·유튜브 등이 해킹당했다. 이날 대남 선전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 ‘우리민족끼리(@uriminzok)’에는 김정일·정은 부자를 정면으로 비판하는 글 4건이 올라왔다. “로망(노망)난 김정일과 폭악한 새끼 돼지 김정은을 한 칼에 처단하여 우리도 남녘의 인민들처럼 이밥에 고깃국을 먹으면서 행복하게 살아보자” “300만 인민들이 굶어죽고 얼어죽었는데 초호화 별장에서 처녀들과 난잡한 술파티를 벌이고 있는 김정일을 처단하자” 등 북한 말투로 된 선동적인 문구들이었다.



 ‘우리민족끼리’ 인터넷 홈페이지 첫 화면에도 김정일 부자가 중국 황제에게 절하는 만화가 등장했다. 김정일이 김정은에게 “어서 인사드려라!”라고 말하며 굽실거리는 장면을 그린 것으로 “중국 없인 나라의 자주성도 못 지키는 북한의 구걸 외교”라는 제목이 달려 있었다. 김정일의 중국 방문을 두고 ‘김정은의 세자 책봉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일었던 것을 풍자한 것이다. 우리민족끼리가 운영하는 유튜브에도 2분짜리 동영상이 올라왔다. 이 동영상은 김정은이 스포츠카로 사람들을 치고 지나가며 “인민들은 다 쓸모없어”라며 웃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북한의 인터넷 매체에 일제히 북한 체제를 비방하는 게시물이 실린 배경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일부 네티즌은 자신들의 해킹이 성공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북갤에서 활동하는 네티즌은 “지난 5일 우리민족끼리 게시판에 김일성 부자를 비난하는 글을 올린 뒤 북한이 연북갤에 공격을 가했고 네티즌이 다시 보복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6일 연북갤은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으로 30여 분간 마비됐다. 이에 네티즌은 “6일 오후 10시부터 북한의 홈페이지에 집중포화를 쏟아붓겠다”고 공언했고 그 결과물이 이번 해킹이라는 것이다. ‘우리민족끼리’ 홈페이지는 9일 오후 현재 폐쇄됐고 트위터와 유튜브의 글과 동영상도 삭제됐다.



  이한길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