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home&] 1년 내내 알차게 놀며 배우기

아이들에게 ‘세상은 넓고 할 일도 많지만 끈기를 가지고 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걸 가르쳐주고 싶다면 1년짜리 체험학습에 참가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1년 내 콩을 키워 된장을 만들고, 동굴과 샛강 등 우리 국토를 탐사하고, 건축을 배우는 등의 연중 학습과정은 많지는 않지만 꽤 쏠쏠한 것들이 있다.



학부모 추천, 어린이를 위한 연중 체험학습 프로그램

이 같은 연중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부모들에게서 프로그램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글=서정민 기자 사진=김상선 기자 촬영협조=샘표유기농콩농장





직접 씨 뿌리고 콩 키우고 된장 담그고 … 흙에서 뛰어논 시간



샘표유기농콩농장










샘표유기농콩농장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콩을 심고 가꿔 수확하고 메주까지 빚으며 놀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직접 씨를 뿌리고 콩을 키워 된장, 간장을 만드는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아들 태석(6)이를 위해 온 가족이 함께 참가했다. 그저 아이에게 흙에서 맘껏 뛰어놀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는데 정말 원 없이 뛰어다니며 놀았다. 매달 한 번 정도 농장에 다녀오면 아이가 유치원에 가서 자랑도 하고, 손자와 할머니가 더 친해지는 것 같았다. 또 예전에는 별로 좋아하지 않던 된장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 대견하다.” 오세동(38·노원구 중계동)



●콩 농사와 된장 담그기는 물론 허수아비 만들기, 전통문화 체험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도 한다. 연간 50가족만 참가할 수 있다.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가 있는 가족 대상. 3월부터 홈페이지(www.ijang.orq)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가족당 10만원. 02-3393-5366.



 다양한 건축물 만들었죠, 상상력·표현력 확 늘었네요



수서청소년수련관 ‘브리코 어린이 건축교실’




“6~7세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한 건축물을 만들고 조작해 보는 프로그램에 영서(7)를 참여시켰다. 중학생인 영서 언니들이 수학에서 ‘도형’을 어려워하는 걸 보고 자연스럽게 도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이것저것 모형들을 만들어 보고 만든 것을 집에 가져오기도 한다. 손놀림이 섬세해졌다. 언니들이 수학책을 펴고 공부를 할 때면 ‘이 직사각형은 펼치면 이런 모양이 된다’며 아는 척도 한다. 수 공부보다 물체를 보는 관찰력과 상상력이 생긴 것 같아 만족스럽다.” 송재선(42·성동구 상왕십리동)



●물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창의력, 공간지각능력, 방향 인지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매주 화요일 4시부터 50분간 진행되며 단계별로 1년 학습이 준비돼 있다. 월 2만7000원. 신청은 수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www.youtra.or.kr)에서 한다. 02-2226-3611~4.



악기 다루며 적극적 성격으로 … 남의 소리에도 더 귀 기울이네요



수서 주니어오케스트라




“바이올린을 하는 민희(11)는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수서오케스트라주니어 팀의 단원이 된 후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예전에는 매사에 소극적이었는데 오케스트라를 하면서 자신감이 많은 아이가 됐다. 일상생활에서도 도전정신이 많아졌고 성격도 적극적으로 바뀌었다. 이곳에서는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움직인다. 매주 일요일 오후 5시부터 3시간 정도 연습을 하는데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연습실에 모이면 아이들끼리 개인 연습을 하고 서로 합주를 한다. 자기 소리만 듣는 게 아니라 남의 소리에도 더 귀 기울이며 배려하는 모습이 대견하다.” 장인실(41·송파구 삼전동)



●연중 1회 오케스트라 정기연주 발표회도 한다. 대상은 초등학교 1~6학년. 매주 일요일 오후 5시~7시40분. 참가비는 월 6만원. 신청은 수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www.youtra.or.kr)에서 한다. 02-2226-3611~4.



동굴탐험, 야생화탐사, 곤충채집 … 호기심 많은 아이에겐 딱이죠



한국역사문화학교 자연탐험대












“2년 전 호기심 많은 아들 성준이(초등학교 4학년)를 위해 참가하게 됐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자연생태 과정을 자연에서 직접 배우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연 6회 동안 동굴탐험, 야생화탐사, 샛강탐사, 갯벌탐사, 곤충채집, 철새탐사 등을 1일 체험한다. 책에서만 보던 것을 직접 보고, 느낀 점을 또래 아이들과 토론하는 걸 너무 좋아했다. 그래서 지난해엔 ‘역사탐험대’에도 참가했다. 유적지를 여행하면서 역사와 문화, 건축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서진자(38·강남구 일원동)



●초등학교 2학년 이상이 대상이며 담임 1명당 10명 정도 팀을 이룬다. 모집기간은 2월 28일까지. 인터넷(www.koreaschool.co.kr)으로 신청. 참가비 29만5000원. 02-730-4796~7.





그 밖의 1년짜리 프로그램



●친환경 논농사 체험-남이섬에 있는 환경학교 농지에서 논농사를 직접 체험하고 벼의 성장 과정과 논에서 식생하는 각종 동식물을 관찰하는 프로그램.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자세한 모집요강은 3월 홈페이지(www.ecoschool.or.kr) 공지. 문의 031-580-8123.



●예술의 전당 어린이미술아카데미-과학, 건축, 역사 등의 문화 수업과 함께 다양한 미술작품 제작을 실습하는 프로그램. 1년에 두 학기로 진행. 3세~초등학교 6학년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돼 있다. 1학기(6개월) 수강료 35만원. www.sac.or.kr ‘예술아카데미’ 코너에서 신청. 02-580-1611.



●흙사랑 희망농장-놀토를 이용해 씨앗을 뿌리고 관리하고 수확하는 체험활동을 하는 프로그램. 4월부터 11월까지 8회에 걸쳐 지역을 바꿔가며 계절별로 경기도 일대의 다양한 농장을 체험한다. 모집은 3월 12일부터. 전화 접수 후 연회비 공지. 문의 역삼청소년수련관 02-550-3639.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