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3D TV, 갤럭시S, 갤럭시탭 … ‘삼성 디지털 신화’는 계속된다





삼성전자
3D TV 매출 200만 대 눈앞
D램도 후발사 추격 따돌려
스마트폰 시장서도 선전
태블릿PC 7인치로 승부수



9월 베를린에서 열린 IFA(국제가전전시회)2010에서 모델이 삼성전자의 스마트TV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은 세계 최초의 TV용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스토어인 ‘삼성 앱스’의 글로벌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올해 쉼 없이 내달렸다. 오직 선두를 유지하고, 선두를 빼앗기 위해서였다. 메모리 반도체인 D램과 액정화면(LCD), 낸드플래시(비휘발성 메모리), TV 등의 분야에서 지난해에 이어 1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해 5위에 그쳤던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갤럭시S를 내놓으면서 순위를 단숨에 4위로 끌어올렸고, 이어 나온 갤럭시탭은 삼성을 태블릿PC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탈바꿈시켰다.



 ◆TV=삼성전자 TV를 1위에 올려놓은 ‘작품’은 2006년 선보인 LCD TV ‘보르도’였다. 그해 미국시장에서 디지털 TV와 LCD TV, 평판 TV 부문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해 29년 만에 미국시장을 평정했다. 지난해에는 발광다이오드(LED) TV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서 1위 자리를 굳혔다. ‘LED TV=삼성’이라는 공식을 만들어낸 삼성 TV는 올 2월 세계에서 처음으로 3D(3차원) TV를 출시해 ‘3D TV=삼성’이라는 공식을 이어갔다. 3월 중순 미국 시장에 3D TV를 처음 선보인 것을 필두로 글로벌 시장 출시 6개월 만에 누적판매 100만 대를 돌파했다. 삼성전자가 3D TV를 통해 ‘100만 대 판매’를 달성한 것은 TV업계 처음으로 3D TV 삼각편대(3D LED·LCD·PDP TV)를 완성시켰고, 경쟁사 대비 최소 3개월 이상 일찍 출시하며 시장을 선점했기 때문이다. 3D TV는 올해 200만 대 판매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삼성은 스마트TV 시장 또한 선두로 올라서기 위해 세계 최초의 TV용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스토어인 ‘삼성 앱스’의 글로벌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반도체=삼성은 1983년 반도체 사업을 본격화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1992년 세계 D램 시장 1위, 93년 메모리분야 세계 1위, 95년 S램 세계 1위에 올라 명실공히 세계 메모리 반도체 1위 기업으로 위상을 굳혔다. 삼성은 올 3분기 전 세계 D램 시장에서 40%의 점유율을 넘어서며 후발업체들의 추격의지에 찬물을 끼얹었다.



 삼성은 올 5월 반도체 사업에 11조원의 투자계획을 발표하며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차세대 메모리 제품 생산을 위한 신규라인(16라인) 건설과 30나노 D램 양산을 위한 15라인 증설을 위해 당초 계획했던 5조5000억원의 투자규모를 9조원대로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30나노급 공정으로 32Gb(기가비트) 낸드플래시 제품을 세계에서 처음 양산한 데 이어, 올 10월에는 대용량 스토리지용 20나노급 64Gb 낸드플래시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차별화된 제품으로 ‘치킨게임’이 반복되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원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이다.









갤럭시탭



◆휴대전화=삼성전자는 올해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시장변화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세계 시장에서 스마트폰은 이제 대세로 확실하게 자리잡았으며, 삼성전자는 앞으로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에 대한 스마트폰 공략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새로운 스마트폰 갤럭시S는 삼성의 휴대전화 20년 기술력을 총결집한 제품이다. 갤럭시S는 올 6월 출시한 이래 전 세계적으로 약 1000만 대 판매돼 삼성 휴대전화 중 역대 최단 기간 내 ‘텐밀리언 셀러’에 등극했다.



 또한 독자 플랫폼인 ‘바다(bada)’를 탑재한 ‘웨이브폰’ 역시 올 5월 출시한 이래 순조로운 판매성과를 올리고 있다. 10월에는 유럽을 시작으로 스마트 미디어 디바이스인 ‘갤럭시탭’을 출시했다. 7인치 태블릿 시장을 창출한 것이다.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100만 대 이상을 판매하며 선전하고 있다.



심재우 기자











=협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