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은퇴 2년 이종만 선생님 … ‘봉사 교단’ 강의 신바람





인생 2모작 즐기는 서울 시니어봉사단원들
변호사·의사·교사·간호사 …
은퇴자들 경륜 살려 활동
올 2월부터 4만 명에 봉사



올 2월부터 서울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직 교사 이종만씨가 강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어르신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서울시 제공]



30년 넘게 중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하다 2008년 정년 퇴임한 이종만(65·서울 잠실동)씨에게 최근 16명의 제자가 생겼다. 교직생활을 할 때처럼 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그런데 제자들의 외모가 이전과 판이하다. 평균 나이 60세 이상, 강동종합사회복지관의 어르신들이 대상이다.



 이씨는 “은퇴했다고 30년 넘게 쌓아온 가르침의 노하우를 그냥 묵히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고 했다. 올해 서울시가 운영하는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에 지원했고, 지금의 제자들을 만났다. 비슷한 연배의 제자와 선생이다 보니, 서로 편하다. 이씨는 “염불 외우듯이 영어 단어 외우면 쉽다”며 영어 단어를 못 외는 어르신을 위한 맞춤용 학습 방법을 내놓기도 한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90분의 수업 도중에 손뼉치기, 어깨 돌리기와 같은 스트레칭도 꼭 한다. 이씨는 “손자 손녀가 영어로 묻는 말에 대답도 하고, 영어단어를 가르쳐 주기도 했다며 제자들이 기뻐할 때가 가장 보람 있다”며 웃었다.



 은평구 북가좌동에 사는 안옥분(74)씨는 일주일에 2~3번 은평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의료봉사를 하고 있다. 역시 자원봉사를 나온 의사 선생님을 도와 기초생활수급자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투약, 혈압체크, 당뇨검사 등을 하는 것이 그의 일이다. 간호사로 34년을 근무하다 1998년에 정년 퇴임한 후 11년째다. 안씨는 “부지런한 성격이라, 은퇴 후 할 일이 없어지면 오히려 병이 날 것 같았다”고 했다.



 복지관 봉사활동을 시작한 후 오히려 건강이 좋아졌다. 의료 봉사 후 어르신과 주고받는 ‘수다’ 덕이다. 그는 “어르신들이 하고 싶은 말을 들어주기도 하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기도 하면서 자매나 부모 자식처럼 지내니 마음이 편안하다”고 했다. 안씨는 올해부터 서울시의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에 속해, 그간 해오던 봉사 노하우를 다른 봉사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서울시가 올해 2월 발족한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이 한 해 동안 12개 분야에서 3만8820명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펼쳤다. ‘봉사’에 취직해 인생 2모작을 즐기는 것이다. 봉사단은 28일 종로구민회관에서 한 해의 성과를 평가하는 ‘2010년 시니어자원봉사자 대회’를 연다.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은 이씨와 안씨처럼 전문지식·경험을 가진 은퇴자로 구성된 봉사단을 만들어 가진 경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변호사·의사·체육지도자 등 12개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가진 만 55세 이상의 은퇴자로 구성됐다. 평균 연령은 68세로, 최고령자는 연극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87세의 송임남씨다. 김명용 서울시 노인복지과장은 “배식·청소 등 단순한 봉사 영역에서 그쳤던 노인 봉사단의 전문성을 살리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은 지난달 서울에서 개최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통역봉사활동을 하기도 했다.



 봉사단 내에서 은퇴자를 전문가로 만들기 위한 교육도 하고 있다. 올해에는 24명의 은퇴자를 선발해 기사 작성, 인터뷰 방법 등을 교육했다. 김명용 과장은 “내년에 개설될 봉사단 온라인 홈페이지 등에서 시니어 기자로 활동하게 하고 이후에도 필요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 교육을 계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은화 기자



서울시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은 …



▶ 발족 시기 … 올해 2월 4일



▶ 참가 인원은 … 55세 이상 은퇴자 974명



▶ 활동 분야는 … 통역, 보건의료, 학습지도 등 12개 분야



▶ 평균 연령은 … 68세



▶ 최고령자는 … 연극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87세의 송일남씨



▶ 활동 성과는 … 10개월 동안 3만8820명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자료 : 서울시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