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한국소비자학회, 학회지 발간 등 소비자 권익 증진





소비자 권익증진 경영대상





한국소비자학회(여정성 학회장·사진)가 중앙SUNDAY가 주최한 ‘2010 소비자 권익증진 경영대상’에서 공로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한국소비자학회는 소비자 연구의 발전과 소비자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20년 전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소비자’라는 단어를 명칭에 넣고 만들어진 학회로, 소비자 연구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며 연구역량을 키워가는 학술모임이다. 1989년에 ‘마케팅’과 ‘소비자학’이라는 서로 다른 두 분야의 전공자들을 엮어 ‘소비자학연구회’라는 모임을 만들어 ‘융합’의 몸짓을 시도했으며, 그 다음 해에 ‘한국소비자학회’로 새롭게 발족하였다.



이어 소비자보호 관련법을 전공하는 법학자, 소비자 심리를 연구하는 심리학자, 소비자정책을 연구하는 행정학자와 소비경제를 다루는 경제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며, 명실공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비자 연구 관련 학술모임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한국소비자학회 정관 1조에 적시된 것처럼 ‘소비자 연구의 발전과 소비자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히 학회지 발간과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한국소비자학회는 나날이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소비자 행동과 소비생활, 소비자 교육 및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론적 틀을 개발하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이런 노력을 통해 한국소비자학회는 우리 사회의 소비자와 기업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